뷰페이지

WFP “국경봉쇄 지속되면 대북지원 일시 중단 가능성”

WFP “국경봉쇄 지속되면 대북지원 일시 중단 가능성”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1-02-23 17:30
업데이트 2021-02-23 18: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엔의 세계식량계획(WFP)이 올해도 북한의 국경 봉쇄가 지속되면 대북 지원활동 자체가 일시적으로 중단될 수 있다고 밝혔다.

23일 WFP 홈페이지에 게시된 ‘국가 전략계획 수정’ 자료에 따르면, WFP는 “만약 (북한에) 식량 반입이 가능하지 않다면 2021년 활동이 중단될 수 있다”며 “WFP는 제한된 인원으로 활동을 계속하는 위험성과 영양실조 위험에 놓인 어린이와 여성을 지원해야 하는 긴요성 사이에 균형을 유지할 것”이라고 했다.

북한은 코로나19 방역 차원에서 지난해 1월부터 국경을 봉쇄해 왔는데, 이로 인해 식량 반입이 어려워지고 북한에 파견된 국제기구 요원들이 평양 밖으로 이동하는 것이 제한되지 일시적 중단 가능성을 언급한 것이다. WFP는 2022~2024년 적용할 새 국가전략 계획을 수립하기에 평가와 검토가 어려워 2019년부터 올해 말까지 적용되는 기존 계획을 1년 더 연장하기로 했다.

통일부 역시 지난해 남북협력기금으로 WFP의 북한 영유아·여성 지원사업에 1000만 달러(약 119억원)를 지원하기로 한 사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통일부 관계자는 “지난해 이후 국경 봉쇄와 북한 내 이동이 자유롭지 못하게 되면서 방역 조치 상황을 고려하면서 사업 일정을 조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사업 속도는 예정보다 늦어지고 있지만 영유아 지원사업이 지속돼야 한다는 데는 WFP와 충분한 공감대가 있다”며 “현장 상황에 맞게 사업을 유연하게 조정하면서 지속한다는 것이 기본적 입장”이라고 말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