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지도부, 역사 퇴행 발언… 신뢰형성 안 돼”

“日지도부, 역사 퇴행 발언… 신뢰형성 안 돼”

입력 2013-10-01 00:00
업데이트 2013-10-01 00: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朴대통령, 헤이글 美국방 접견

박근혜(얼굴) 대통령이 30일 “역사, 영토 문제에서 자꾸 퇴행적인 발언을 하는 일본 지도부 때문에 신뢰가 형성되지 못하고 있으며 국민들이 아주 큰 상처를 받고 있어 정상끼리 앉아서 해결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방한 중인 척 헤이글 미국 국방장관을 접견한 자리에서 “한·미·일 3자 안보관계를 구축함에 있어 한·일 양국의 역사적 문제를 포함한 현실적 문제가 잘 관리돼야 한다고 보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헤이글 장관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고 이정현 홍보수석이 전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예를 들면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 문제는 지금도 진행되는 역사인데 그분들은 아주 꽃다운 청춘을 다 망치고 지금까지 깊은 상처를 갖고 살아왔는데 일본이 사과는커녕 계속 그것을 모욕하고 있다”며 “그 할머니들뿐만 아니라 국민들도 같이 분노하고, 이래서는 안 된다는 그런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의 이날 언급은 한·일 정상회담이 지연되는 배경에 대한 설명으로, 당분간 양국 간 정상회담이 열리기 어렵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은 “한·일 간 지도부가 이야기한다고 이 문제가 풀리겠는가”라며 “이 경우에 일본이 성의 있는 태도를 보이고, 또 양국 정상들도 이야기를 나누고 같이 가야지, 그건 도외시하고 거기에 대한 아무런 성의를 보이지 않고 상처에 계속 소금을 뿌리면서 대화를 하면 되지 않느냐고 하는 안타까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오일만 기자 oilman@seoul.co.kr

2013-10-01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