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초등학교 교과서 독도 영토표시 확대

日 초등학교 교과서 독도 영토표시 확대

입력 2010-03-31 00:00
업데이트 2010-03-31 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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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3종 → 내년 5종 검정통과… 정부, 검정철회·시정 요구

│도쿄 이종락특파원·서울 김상연기자│일본이 내년부터 사용할 초등학교 검정교과서에 독도를 자국 영토로 표시하는 등 영유권 주장을 한층 강화, 양국간 외교문제로 비화되고 있다. 한국 정부는 즉각 검정 철회와 시정을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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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정부는 내년부터 사용될 초등학교의 사회교과서에 독도를 자국의 영토라는 터무니없는 기준을 적용해 검정했다. 현재 쓰이는 초등 사회교과서에서도 ‘일본의 범위’를 다루면서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한 뒤 독도를 영해에 포함(점선 원)시키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 정부는 내년부터 사용될 초등학교의 사회교과서에 독도를 자국의 영토라는 터무니없는 기준을 적용해 검정했다. 현재 쓰이는 초등 사회교과서에서도 ‘일본의 범위’를 다루면서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한 뒤 독도를 영해에 포함(점선 원)시키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 문부과학성은 30일 오후 3시 교과용 도서 검정조사심의회를 열어 ‘시마네현에 속해 있는 다케시마(竹島·독도의 일본명)가 한국 정부에 의해 불법 점거되어 있다.’고 기술하거나 지도상에 점이나 경계선으로 독도가 일본 영해에 포함된 섬처럼 묘사한 초등 사회교과서 5종에 대해 합격 통지했다.

올해까지 사용된 교과서에는 5종 가운데 3종에만 이 같은 기술이나 지도가 들어 있었지만 이번 검정결과로 일본의 모든 초등학생들이 ‘독도는 일본땅’이라는 왜곡된 주장을 배우게 되는 셈이다. 지금껏 일본 초등교과서에는 ‘다케시마를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고 표현해 왔을 뿐 이처럼 분명하게 지도에 영유권을 표시하지는 않았다.

외교통상부는 일 정부가 초등학교 사회교과서 지도에 독도를 자국 영토로 표기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하는 등 단호한 입장을 나타냈다. 김영선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독도는 한국 고유의 영토로서 영유권을 훼손하는 어떤 시도도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유명환 장관은 오후 시게이에 도시노리 주한 일본대사를 외교부로 불러 항의하면서 검정 철회와 시정을 요구했다.

jrlee@seoul.co.kr
2010-03-31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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