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민정수석 패싱 아니고 신현수 올곧은 면 있어서 사의”(종합)

靑 “민정수석 패싱 아니고 신현수 올곧은 면 있어서 사의”(종합)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02-24 16:10
업데이트 2021-02-24 16: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국회 운영위서 답변

“文도, 나도 설득 노력 참 많이 했다”
“법무부는 충분히 협의됐다 생각했는데

신현수는 리더십·檢신뢰 상처 받았다 생각”
신현수, 박범계 갈등 뒤 사의표명→사의 접어
野 “국정 불신 초래에 해명·사과 없이 넘어가”
문재인 대통령,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
문재인 대통령,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 서울신문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머리발언을 하고 있다. 앞쪽은 신현수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  2021. 2. 22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머리발언을 하고 있다. 앞쪽은 신현수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 2021. 2. 22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24일 검찰 고위간부 인사 과정에서 여당 국회의원 출신 박범계 법무부 장관의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 패싱 의혹과 관련해 “민정수석의 역할을 줬는데도 패싱했다는 건 추측에 불과하고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유 실장은 신 수석의 사의 표명 이후 문재인 대통령과 자신이 많이 만류시켰다면서 “‘리더십을 회복시켜 줄게, 뭘 해 드리면 되느냐’ 이런 대화도 참 많이 나눴다. 신 수석이 가지고 있는 올곧은 면도 영향이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민정수석, 검찰 인사안 좀 더 깔끔하게
마무리 짓고자 했던 부분 있었던 듯”

유 실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 전체회의에서 “인사안을 확정하는 단계에서 민정수석은 좀 더 깔끔하게 마무리짓고자 하는 부분이 있던 것 같다”며 이렇게 밝혔다.

그는 “법무부 입장에서는 제청에 의해 대통령께 재가가 올라가니 충분히 협의가 됐다고 생각을 하고, 그 사이에 민정수석 입장에서는 어떤 리더십이나 검찰에 대한 신뢰 부분에 상처를 받았다고 생각할 수 있지 않으냐”면서 “그런 쪽이 표출된 문제”라고 설명했다.

유 실장은 신 수석이 휴가에서 돌아와 대통령에 거취를 일임한 과정에 대해 “(설득 노력을) 참 많이 했다. 지난 주말에 이틀 휴가를 가서 ‘좀 더 생각해주십쇼’ 저도 부탁을 드렸다”면서 “저도 굉장히 사의를 만류했고 대통령께서도 만류했다”고 답했다.

신 수석의 거취에 대해서는 “그건 모른다. 해야할 일이 중단되지 않아야 할 것이고,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유영민 청와대 대통령비서실장(왼쪽)과 최재성 정무수석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1. 2. 24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유영민 청와대 대통령비서실장(왼쪽)과 최재성 정무수석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1. 2. 24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검사장 인사안, 언론 인사 발표 전
정상 승인… 법무·검찰 피로 송구”

유 실장은 검사장 인사안을 문 대통령에게 누가 언제 보고했는지는 공개하지 않았다.

다만 “언론에 인사를 발표하기 전에 정상적으로 승인이 이뤄졌다”면서 “승인이 끝나면 발표를 한다. 그렇게 하고 난 뒤에 전자결재를 하게 돼 있다”고 설명했다.

결재는 그 이후에 이뤄졌느냐는 질문에는 “전자결재는 통상 그렇게 한다. 정부의 장·차관 인사가 전부 다 그 프로세스로 이뤄지고 있다”면서 “그건 논란의 포인트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국민들에게 지난해 여러 가지 법무·검찰이 피로도를 준 데 이어 또 그렇게 돼 송구하다는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도 했다.

이는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인사 갈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됐다.

추 전 장관은 검찰 인사 과정에서 배제됐다는 윤 총장에게 상관에 대해 항명한다고 비판했고 이후 각종 수사 과정에서 두 차례 수사지휘권을 발동하며 윤 총장에 대한 직무정지와 징계를 추진해 법정 다툼으로 번졌다. 이후 평검사를 비롯한 간부급 검사들의 집단 항명 사태가 이어졌으며 법원은 윤 총장의 직무정지 효력을 중지하는 결정을 내리면서 일단락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과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의 갈등설이 논란이 된 가운데 18일 박 장관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답변하고 있다. 오른쪽은 사의 표명 후 휴가를 낸 신 수석이 지난해 12월 임명 직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취임 인사를 하는 모습.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연합뉴스
박범계 법무부 장관과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의 갈등설이 논란이 된 가운데 18일 박 장관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답변하고 있다. 오른쪽은 사의 표명 후 휴가를 낸 신 수석이 지난해 12월 임명 직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취임 인사를 하는 모습.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 2. 24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 2. 24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신현수, 박범계 사전 조율 없이
검찰 간부 인사 발표하자 사의 표명
文 만류 속 나흘간 휴가…文에 거취 일임

앞서 검찰 인사를 놓고 박범계 장관과 갈등을 빚으며 사의를 표명한 신현수 수석은 지난 22일 문 대통령에게 자신의 거취를 일임했다.

신 수석은 문 대통령 주재로 열린 티타임에서 이런 뜻을 밝히고 “최선을 다해 직무를 수행하겠다”고 말했다고 정만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기자들과 만나 전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신 수석이 거취를 일임했으니 확실히 상황이 일단락됐다”면서 “대통령이 고민할 것이고, 이에 대해 할 수 있는 말은 없다”고 밝혔다.

신 수석으로선 사의를 철회하고 잔류를 선택했지만, 문 대통령은 시간을 두고 신 수석의 거취를 판단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 수석의 사의 표명을 두고 억측과 잡음이 불거지면서 문 대통령의 리더십에 상처가 난 상태다.

앞서 신 수석은 지난 7일 박 장관이 자신과 충분한 사전 조율 없이 검찰 간부 인사를 전격 발표한 데 대해 반발해 여러 차례 사의를 표했고, 문 대통령은 이를 반려해왔다.

사의를 고수해온 신 수석은 지난 18일부터 나흘간의 휴가를 갖고 거취를 숙고했고, 이 과정에서 청와대를 비롯한 여권의 주요 인사들이 신 수석을 설득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신 수석이 휴가 중에 검찰 인사안 조율에 참여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신 수석은 거취를 일임한 상태에서 정상 직무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신 수석이 박 장관의 감찰을 요구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신 수석의 입으로 ‘감찰을 건의한 적이 없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  연합뉴스
박범계 법무부 장관,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
연합뉴스
주호영 “박범계 요구대로 투항한 건가”
“진퇴 머뭇거리다 망신 당한 사람 많이 봤다”

한편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전날 ‘민정수석 패싱’ 논란 이후 사의를 표명했던 신 수석이 문 대통령에게 거취를 일임해 복귀하자 “박범계 장관의 요구대로 ‘우리편’에 서기로 해서 투항한 것은 아닌지 대단히 의아스럽다”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진퇴를 머뭇거리다가 망신당한 사람을 많이 봤다”면서 “모든 공직자는 헌법과 국민에 충성하면서 불의와 불법 방지에 직을 걸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사퇴파동으로 대통령 리더십이 크게 손상되고 국정 불신을 초래한 점에 대한 해명이나 사과 없이 애매하고 어정쩡하게 넘어가려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주호영 vs 신현수
주호영 vs 신현수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신현수(오른쪽)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이 전날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 참석해 있다.2021.2.23 연합뉴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