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개인비리 아니고 복잡한 사안”…잠적한 최대석, 지인에 이메일

“개인비리 아니고 복잡한 사안”…잠적한 최대석, 지인에 이메일

입력 2013-01-15 00:00
업데이트 2013-01-15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가안보실 설치’ 비밀 누설 때문에 사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외교국방통일분과 위원이었던 최대석 이화여대 교수의 위원직 사퇴 파장이 만만찮다. 최 교수는 최근 지인들에게 “개인비리가 아니고 좀 복잡한 사안이 발생해 그만뒀다”는 취지의 이메일을 보낸 것으로 14일 알려졌다. 최 교수는 인수위원직 사퇴 사실이 발표된 지난 13일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 선거 캠프의 일부 동료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갑작스럽게 그만두게 돼 놀랐겠지만 개인 차원의 비리는 아니다”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최 교수가 이메일에서 언급한 ‘복잡한 사안’이 무엇인지는 알려지지 않아 여전히 의문만 키우고 있다.

최대석 이화여대 교수
최대석 이화여대 교수
인수위는 최 교수의 사퇴 배경을 철저하게 비밀에 부치며 은폐하기 위해 사력을 다하는 모양새다. 최 교수는 사퇴 소식이 알려진 후 이틀째 휴대전화기를 꺼둔 채 잠적, 자신의 서울 강남구 청담동 자택에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윤창중 인수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최 교수의 사퇴 이유에 대해 “일신상의 이유”라고 거듭 밝혔다. 그것이 개인적 사안인지, 업무와 관련된 사안인지에 대해선 함구했다.

정치권은 인수위를 비롯해 학교 측까지 최 교수의 사퇴 배경이 알려지지 않도록 철저하게 숨기고 나선 것이 “그의 사퇴가 개인적 형편에 따른 일신상의 이유로 이뤄진 것이 아니라는 방증”으로 보고 있다.

일각에서는 최 교수가 인수위원으로서 알게 된 비밀을 누설해 이를 금지하는 대통령직 인수에 관한 법률 14조를 위반한 데 대한 책임을 지고 물러난 게 아니냐는 관측이 유력하게 제기되고 있다. 박 당선인이 7~8년 동안 자신의 통일정책 브레인이었던 최 교수의 사의를 하루 만에 받아들인 것도 이 같은 시각에 힘을 싣고 있다. 지난주 가칭 국가안보실 설치 등 인수위 논의 사항이 언론에 공개되자 정보를 흘린 장본인으로 최 교수가 지목됐다. 이어 최 교수가 일부 위원에게 질책을 받았다는 소문이 인수위에 돌기 시작했고, 국방부 업무보고가 있던 지난 11일 최 교수가 동료 위원들에게 사퇴의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 교수의 개인 비리가 뒤늦게 드러나 사퇴했을 가능성이 제기되는가 하면, 대북 온건파인 그가 박 당선인의 대북 정책 노선에 온도차를 느꼈기 때문이라는 설도 나왔다. 이와 관련, 김장수 외교국방통일분과 간사는 ‘대북 정책 의견대립설’에 대해 강하게 부인했다.

최 교수의 후임으로는 류길재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와 홍용표 한양대 교수, 백승주 국방연구원 박사 등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2013-01-15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