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文, 후폭풍 혼자 감당”… 윤석열 “건강 우선”

이재명 “文, 후폭풍 혼자 감당”… 윤석열 “건강 우선”

이민영 기자
이민영, 손지은 기자
입력 2021-12-26 20:36
업데이트 2021-12-27 06: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李 “文 고뇌 이해… 탈당 문자도” 신중
尹 “늦었지만 환영… 빨리 회복하시길”

박근혜 전 대통령. 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 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사면되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극도로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반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 후보는 26일 KBS ‘일요진단 라이브’에서 “후폭풍과 갈등 요소를 대통령께서 혼자 짊어지겠다고 생각한 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문재인 대통령의 고뇌를 이해하고 어려운 결정을 존중한다”며 “저희가 뭐라고 논평하는 것 자체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저에게도 ‘탈당한다, 그러나 이재명은 지지한다’ 등 문자가 몇 개 온다. 실망스럽다는 분들도 계신다”고 당 안팎의 분위기를 전했다.

이 후보는 촛불 정신을 훼손한다며 반발하는 여권 지지층을 달래면서도 문 대통령의 결정에 대해 “형식적으로 (약속을) 보면 어긴 걸 수 있지만, 어쩔 수 없는 측면을 이해해야 한다”며 존중한다는 뜻을 밝혔다. 사전 논의 부분에 대해서는 “전혀 몰랐고, 반대 입장을 견지하고 있었다”며 선을 그었다.

반면 윤 후보는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 결정 직후인 지난 24일 여의도 당사 기자실에서 “우리 박 전 대통령 사면은 늦었지만 환영한다”며 “빨리 건강을 회복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서울중앙지검장 시절 박 전 대통령의 형집행정지가 불허된 데 대해선 “제가 불허한 게 아니고 법에 따라 형집행정지 위원회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했다. 윤 후보는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뿐 아니라 복권 조치, 복당 여론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한다고 보나’라는 질문에 “일단 건강 먼저 회복하시는 게 우선 아니겠나. 너무 앞서가는 것보다…”라며 거리를 뒀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2021-12-27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