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병상 부족에 특단 조치…문 대통령 “국립대병원 중증환자 집중”

병상 부족에 특단 조치…문 대통령 “국립대병원 중증환자 집중”

곽혜진 기자
입력 2021-12-20 15:15
업데이트 2021-12-20 15: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도권 공공병원을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공공의료 인력 최대 투입, 병원 보상 충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12.7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12.7 연합뉴스
코로나19 위중증 환자가 연일 급증하면서 병상 부족 문제가 한계에 다다르자, 정부가 특단의 조치를 내리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이와 관련해 “국립대병원은 의료 역량을 코로나 중증환자 진료에 집중적으로 투입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일환으로 최근 서울대병원은 비상체제로 전환하고 병상을 추가 확보해 코로나19 중환자 치료에 집중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참모들과의 회의에서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병상 확충 관련 지시사항’을 전달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병상 확보는 전적으로 정부 책임”이라며 “지난 1년간 진료 병상을 두 배 가까이 늘리고 재택치료를 확대하는 등 환자 증가에 대비했지만, 일상회복을 뒷받침하기엔 충분하지 못했다”고 진단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정부는 지금까지 진행해온 병상 확충 계획을 차질없이 이행하면서 특단의 조치를 통해 의료 대응 역량을 확충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국립대병원을 코로나 환자 진료에 집중하도록 하는 동시에 수도권 공공병원 가운데 가능한 경우,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공공부문 의료 인력을 코로나 환자 진료에 최대한 투입해 달라”면서 “코로나 진료 관련 전문의 군의관과 공중보건의를중증환자 진료 병원에 배치하고, 내년 2월 말부터 임용훈련을 하는 신입 군의관과 공중보건의도 코로나 진료에 배치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이로 인한 의료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민간병원도 적극적으로 협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코로나19에 투입되는 데 따르는 재정적 손실 문제도 짚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코로나 진료에 참여하는 병원들에 대해 충분히 재정적 지원을 하고 손실을 보상하라”며 “청와대는 병상 문제 해결을 위해 관계부처와 민간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병상 문제를 직접 챙기며 적극적인 역할을 해 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