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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플랫폼 성장 가팔라졌지만 투명성 못따라가…수수료 투명하게 공개하겠다”

이재명 “플랫폼 성장 가팔라졌지만 투명성 못따라가…수수료 투명하게 공개하겠다”

신형철 기자
입력 2021-11-28 15:53
업데이트 2021-11-28 1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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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진 질문에 답변하는 이재명 대선후보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는 이재명 대선후보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8일 “온라인 플랫폼 수수료를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12번째 소확행 공약으로 이같은 내용의 ‘온라인플랫폼 수수료 공개 추진안’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코로나 이후 네카라쿠배(네이버, 카카오, 라인, 쿠팡, 배달의민족)로 대표되는 온라인 플랫폼 성장속도가 더욱 가팔라졌다”며 “문제는 투명성과 공정성이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대표적인 것이 수수료다. 판매수수료, 주문관리수수료, 간편결제수수료, 심지어 광고비까지….온라인 플랫폼이 부과하는 각종 수수료는 종류도 많은데 수수료율을 제대로 공개하지도 않는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신용카드사가 법에 따라 가맹수수료를 공개하고 3년마다 적정성 여부를 점검하여 조정하고 있는 것과 비교해 형평성에도 맞지 않는다. 소상공인이 온라인 플랫폼에 종속되지 않으면서 공정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거래 비용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이에 “일정 규모 이상의 온라인 플랫폼이 부과하는 모든 수수료를 투명하게 공개하도록 하겠다”며 “공개대상은 현재 논의 중인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 적용 대상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약속했다. 또 “카드수수료처럼 정부가 주기적으로 수수료의 적정성 여부를 점검하겠다”며 “온라인 플랫폼과 이용업체 간 대등한 협상에도 유용하게 활용되도록 하겠다”고 공약했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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