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백신 양보했다고 하지만 속내는…“중국산 사양할게요”

北, 백신 양보했다고 하지만 속내는…“중국산 사양할게요”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1-09-01 11:08
업데이트 2021-09-01 1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Z백신 199만회도 절차 문제로 6개월째 지연

코백스(COVAX)로부터 중국산 백신 시노백을 배정받은 북한이 이를 다른 나라에 양보할 수 있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지 확대
북한 “날로 악화되는 보건위기 상황, 비상방역전 총력”
북한 “날로 악화되는 보건위기 상황, 비상방역전 총력”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일 비상방역전에 총력을 집중하라고 강조했다. 신문은 북청군상업관리소와 황해북도체육국을 조명하며 이곳 일꾼과 종업원들이 “날로 악화되는 세계적인 보건위기 상황에 대처하여 비상방역 사업을 보다 강도 높이 전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진은 성천강국수집 방역 모습.
평양 노동신문=뉴스1
1일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유니세프 대변인은 북한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지원 상황을 묻는 질문에 “북한 보건성은 북한에 배정된 백신 297만회 분을 코로나19로 심각한 영향을 받는 나라에 재배정해도 된다는 뜻을 전해왔다”고 답했다.

북한이 양보하겠다고 한 백신은 중국산 시노백 백신인 것으로 추정된다. 앞서 에드윈 살바도르 세계보건기구(WHO) 평양사무소장은 지난달 코백스가 북한에 시노백 백신 297만회 분을 배정했다며 북한 당국의 답변을 기다린다고 밝힌 바 있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코로나19 확진자가 한 명도 없다고 보고한 북한은 세계적으로 백신 공급이 제한적이고 일부 국가에서 감염자가 급증하는 상황을 고려해 양보했다는 설명이지만, 북측이 원하는 백신이 아니어서 이를 우회적으로 거부한 것일 수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북한은 지난 3월 코백스를 통해 배정받은 아스트르제네카(AZ) 백신 199만 2000회 분도 코백스 측과 절차상 협의가 이뤄지지 않아 아직까지 수급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국가안보전략연구원은 지난 7월 기자간담회에서 북한이 효과와 부작용 논란을 고려해 AZ 백신 수급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으며, 중국산 백신도 믿지 못해 소극적이라는 분석을 내놓은 바 있다.

한편 정부는 우리가 주도하는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에 북한이 참여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최종문 외교부 2차관은 전날 화상으로 개최된 제4차 회의에서 미국·중국·일본·러시아·몽골 등 참가국에 북한의 참여를 끌어내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