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의힘 ‘부동산 의혹’ 한무경 제명… 5명 탈당 요구

국민의힘 ‘부동산 의혹’ 한무경 제명… 5명 탈당 요구

강병철 기자
입력 2021-08-24 22:10
업데이트 2021-08-25 06: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준석 “최고위 논의 끝 만장일치 결정”
대권주자 윤희숙 등 6명 문제없다 결론
징계 6명 중 3명 윤석열 캠프 소속 논란

이미지 확대
이준석(오른쪽) 국민의힘 대표가 24일 국회 소속 의원 12명에 대한 국민권익위원회의 부동산 불법 거래 판단 후속 조치를 논의하는 비공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한 후 결정 내용을 브리핑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이준석(오른쪽) 국민의힘 대표가 24일 국회 소속 의원 12명에 대한 국민권익위원회의 부동산 불법 거래 판단 후속 조치를 논의하는 비공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한 후 결정 내용을 브리핑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국민권익위원회가 부동산 불법 거래 의혹이 있다고 판단한 국민의힘 의원 12명과 관련, 당 지도부가 비례대표인 한무경 의원을 제명하고 강기윤 의원 등 지역구 의원 5명에 대해서는 탈당을 요구키로 결정했다. 제명·탈당 요구 조치가 결정된 의원 중 3명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 대선 캠프에 소속돼 있어 또 다른 분란이 예상된다.

이준석 대표는 24일 긴급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에게 “최고위는 7시간 논의 끝에 만장일치로 결정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강기윤, 이주환, 이철규, 정찬민, 최춘식, 한무경 의원의 경우 탈당과 함께 수사에 적극 협조할 것을 요구하기로 했다”면서 “한 의원은 다음 의원총회에 제명안을 상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 의원은 농지법 위반, 강 의원은 형법·토지보상법 위반 의혹을 받고 있다.

최고위는 송석준, 안병길, 윤희숙 의원에 대해선 불법 의혹을 받은 거래에 개입한 바 없다고 판단했다. 김승수, 박대수, 배준영 의원 등은 토지 취득 경위가 소명됐고 이미 이를 매각했거나 즉각 처분 의사를 밝혔다고 한다. 권익위가 불법 의혹이 있다고 지목한 12명 중 절반에 대해 지도부가 문제가 없다고 자체 판단한 것이다.

윤석열 캠프 소속인 정찬민, 한무경 의원은 탈당 요구·제명 결정에 따라 맡고 있던 캠프 직책에서도 물러나기로 했다. 이철규 의원은 추가 해명을 하겠다며 윤석열 캠프의 직책을 유지하기로 했다. 향후 징계 조치 과정에서 또 다시 내부 갈등이 불거질 수 있는 부분이다. 제명은 의총에서 재적의원 3분의2 이상 찬성으로 확정한다. 탈당 요구를 거부하면 당 윤리위원회 절차를 밟는다.

지도부는 문제가 없다고 봤지만 대선주자인 윤 의원과 당 부동산시장정상화특별위원장인 송 의원이 권익위 명단에 포함된 점은 논란이 예상된다.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비판하고 대안 마련에 앞장섰던 야당 의원들이 부동산 불법 거래에 연루된 셈이기 때문이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21-08-25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