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선판 ‘대혼돈’

대선판 ‘대혼돈’

강병철, 기민도 기자
입력 2021-06-21 01:18
업데이트 2021-06-21 02: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석열 측 대변인 이동훈 사퇴
야권 ‘尹 X파일’ 두고 논란 가열

송영길 “경선 연기 이번주 결단”
非이재명계 요구 수용 내일 의총

윤석열 전 검찰총장
윤석열 전 검찰총장
8개월여를 앞둔 대선이 한치 앞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으로 전개되고 있다. 여권과 야권에서 이재명 경기지사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각각 지지율 선두를 지키고는 있지만 둘을 겨냥한 안팎의 견제와 공격은 연일 격해지고 있다. 특히 야권에선 윤 전 총장 캠프 잡음과 검증, 여권에서는 경선 연기 변수가 더해지면서 대선 예비경선은 시작 전부터 혼전 양상을 띠고 있다.
이달 말쯤 정치 참여 선언을 하겠다고 공개한 윤 전 총장은 본격 등판 전부터 악재가 쌓이는 모습이다. 윤 전 총장 측 이동훈 대변인은 20일 “일신상의 이유로 직을 내려놓는다”면서 임명 열흘 만에 전격 사퇴를 발표했다. 공보 업무를 이어받은 이상록 대변인은 “윤 전 총장은 아쉬운 마음으로 이를 수용했다”고 전했다. 국민의힘 입당 문제를 놓고 윤 전 총장과 이 전 대변인의 메시지가 서로 충돌하는 모습을 보인 게 사퇴의 결정적 원인으로 꼽혀 ‘전언정치’의 폐해가 고스란히 드러났다는 분석이 많다.

주말 사이에는 이른바 ‘윤석열 X파일’을 두고 야권에서 “방어가 어렵겠다”는 진단이 나왔다. 보수 진영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감과논쟁정책센터 소장은 지난 19일 “윤 전 총장과 처, 장모의 의혹이 정리된 일부의 문서화된 파일을 입수했다”면서 “윤 전 총장에게 많은 기대를 걸었지만, 이런 의혹을 받는 분이 국민의 선택을 받는 일은 무척 힘들겠다는 게 고심 끝에 내린 결론”이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은 경선 연기를 둘러싸고 이 지사 측과 이낙연 전 대표·정세균 전 국무총리계 연합군이 정면충돌하고 있다. 주중 결단을 예고한 송영길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를 소집해 지도부 의견을 들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송 대표는 주말 사이 후보들에게 23일 예비경선 후보등록 준비를 권고하는 등 경선 연기 없는 9월 후보 선출에 무게를 실었다. 지도부는 일단 연기를 주장하는 이낙연·정세균계의 의원총회 소집 요구를 받아들여 22일 의원총회에서 의견을 수렴한 뒤 또다시 최고위를 열어 결정하기로 했다. 이런 가운데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대항마’를 자처하며 23일 출마를 선언하기로 해 ‘빅3’가 재편될 가능성도 커졌다.

강병철·기민도 기자 bckang@seoul.co.kr



2021-06-21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