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TK 민심 탐방 나선 황교안 “가만히 있는 게 책임지는 것 아냐”

TK 민심 탐방 나선 황교안 “가만히 있는 게 책임지는 것 아냐”

강병철 기자
입력 2021-06-13 21:49
업데이트 2021-06-13 21: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주 월성원전 현장 방문 후 간담회
“문재인 정부 탈원적 정책 철폐해야”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대표 . 2021. 5. 4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대표 . 2021. 5. 4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총선 패배 1년 만에 정계에 복귀하며 대권 도전을 시사한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대표가 13일 경북 경주 월성 원전을 방문해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철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탈원전 정책에 대한 비판을 고리로 국민의힘 핵심 지지층인 대구·경북 민심을 살피기 위한 행보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황 전 대표는 이날 월성 원전에서 관계자로부터 발전소 현황을 청취하고 건설 현장과 주제어실, 터빈건물 등을 참관했다. 황 전 대표 측은 “문재인 정부가 막무가내로 밀어붙인 탈원전 현장을 점검하고, 전기료 인상, 환경 파괴, 원전 산업 생태계 붕괴 및 일자리 감소 등 탈원전 정책의 폐해를 국민들에게 소상히 알리고자 마련된 자리”라고 설명했다.

이어 황 전 대표는 발전소 인근 주민들을 만나 탈원전 정책 관련 의견도 들었다. 이 자리에서 황 전 대표는“탈원전 정책 철폐를 말한다고 해서 친원전론자는 아니다”라며 “다만 제대로 된 대체에너지가 생길 때까지 부득이하게 원자력발전이 실용적으로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실원전론자”라고 자신을 소개했다.

경주 일정 직후 황 전 대표는 대구역 인근에서 취재진과 만나 월성 원전 방문 소회 등을 밝혔다. 그는 “우리는 원전기술을 수출하는 나라인데 도리어 탈원전 정책을 펼치는 것은 모순이자 비정상적인 현상을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취재진이 ‘정계 복귀에 대한 국민들의 부정적 시선’에 대한 의견을 묻자 황 전 대표는 “선거 패배의 책임은 전적으로 저에게 있다. 그러나 가만히 있는 것이 책임을 지는 것이 아니며 나라와 국민들을 위해서 일하는 것이야 말로 책임지는 모습”이라며 정권 교체를 위해 어떤 역할이라도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황 전 대표는 지난해 4월 총선 패배에 대한 책임을 지고 대표직에 물러난 뒤 1년간 ‘반성의 시간’을 보냈다. 그러다 지난 4월 재보궐선거를 계기로 다시 공개 행보를 시작했고 최근에는 미국을 방문해 ‘백신 외교’를 펼치는 등 대권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황 전 대표는 지난달 4일 복귀 후 처음으로 서울신문과 진행한 인터뷰에서 “내년 3월 정권교체를 확신한다”면서 사실상 대권 도전 가능성을 시사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