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국 사태 사과, 국민 실망에 비하면 부족… 뻔한 인물·낡은 구도 ‘빅3’로는 대선 필패”

“조국 사태 사과, 국민 실망에 비하면 부족… 뻔한 인물·낡은 구도 ‘빅3’로는 대선 필패”

신형철, 이민영 기자
입력 2021-06-02 22:30
업데이트 2021-06-03 03: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권 출사표 던진 박용진 민주당 의원

“조국, 윤석열 그런 사람인 줄 몰랐을까
회고록 ‘난 잘했다’하면 안되는 것” 일침
“민심 과녁에 정확히 화살 쏘겠다” 피력
이미지 확대
대선 출마를 선언한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유치원 3법, 재벌개혁 등 손에 잡히는 공정을 만들어 왔다”며 “행복국가를 만들기 위한 젊은 에너지, 불공정·불평등에 맞서는 용기를 보여 주겠다”고 포부를 밝히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대선 출마를 선언한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유치원 3법, 재벌개혁 등 손에 잡히는 공정을 만들어 왔다”며 “행복국가를 만들기 위한 젊은 에너지, 불공정·불평등에 맞서는 용기를 보여 주겠다”고 포부를 밝히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대권 출사표를 던진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2일 ‘조국 사태’에 대한 송영길 대표의 사과를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질문에 한참 동안 입을 떼지 못했다. 고심을 거듭하다가 “당 대표가 발언을 하고 나서 반나절도 지나지 않아 이렇게 말하려니 힘들다”면서도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문제뿐만 아니라 지금껏 민주당이 국민께 드린 실망의 무게에 비하면 사과가 부족한 것 아니었나 싶다”고 말했다.

차분히 생각을 정리한 박 의원은 민주당과 조 전 장관에 대한 비판을 이어 갔다. 박 의원은 “조 전 장관뿐만 아니라 청와대·정부 고위직 중 부동산 문제와 관련해 국민을 실망시킨 사람이 여럿 있지 않았나”라며 “그런 걸 확인했는데도 침묵하고 감싼 게 민주당”이라고 했다. 이어 “우리가 내세웠던 기준과 잣대를 우리 편이라는 이유로 달리 적용하고 있다는 걸 국민은 진작에 알아챘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특히 여권이 이렇게 망가진 데에는 조 전 장관의 책임이 크다고 강조했다. 그는 “조 전 장관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중용하면서 그런 사람인 줄 정말 몰랐을까”라고 되물으면서 “검찰개혁의 핵심은 특수부의 과도한 수사권 남용을 막는 것인데, 특수부를 한없이 키우고 밀고 나간 사람이 누구냐”라고 꼬집었다. 조 전 장관의 회고록과 관련해서는 “회고록이 ‘난 잘했다’, ‘난 억울하다’로 가면 안 되는 것 아니냐”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을 분명하게 반대하면서 이재명 경기지사를 직격했다. 그는 “19대 대선 경선 당시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이 부회장 사면 절대 불가를 외쳤던 장본인이 이 지사”라면서 “그때의 원칙은 어디로 갔나”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부회장 사면 논란과 관련해 다른 사람은 몰라도 이 지사가 발을 빼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정치를 이익 중심으로 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박 의원은 “빅3(이재명·이낙연·정세균)라는 이름은 누가 붙인 것인가”라고 되물으며 “지금 같은 뻔하고 낡은 구도로 간다면 대선은 필패”라고 지적했다. 그는 최근 국민의힘 당 대표 경선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이준석 후보를 언급하며 “뻔한 인물과 뻔한 구도, 뻔한 논쟁이 이어지는 민주당과 이 후보가 이끄는 국민의힘 중 어디가 더 재미있겠나”라며 “민주당이 달라지지 않으면 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민주당이 가진 세 번의 화살 중 원내대표 선거, 당 대표 선거에서 두 번 헛방을 날렸고 이제 대선이라는 한 번의 기회가 남았다”며 “나는 민심의 과녁에 화살을 정확히 맞히려 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신형철·이민영 기자 hsdori@seoul.co.kr
2021-06-03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