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송영길, 조국 사태 사과… “청년 상처 못 헤아렸다”

송영길, 조국 사태 사과… “청년 상처 못 헤아렸다”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21-06-02 22:30
업데이트 2021-06-03 03: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정과 정의 원칙 지켜 왔나 통렬히 반성
윤석열 가족 비리에 동일 기준 적용해야”
조국 “겸허히 수용… 저를 밟고 전진하라”
이미지 확대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2일 ‘조국 사태’와 관련해 “민주당은 국민과 청년들의 상처받은 마음을 헤아리지 못한 점을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자녀 입시 비리를 둘러싼 불공정과 내로남불에 대해 명확하게 사과했지만, 검찰 수사에 대한 비판적 입장은 견지했다.

송 대표는 이날 ‘민심경청 프로젝트’ 결과 보고회에서 “조 전 장관의 법률적 문제와 별개로 자녀 입시 관련 문제는 스스로 돌이켜 보고 반성해야 한다”며 “공정과 정의를 외치고 남을 단죄한 우리들이 자기 문제와 자녀 문제에 그런 원칙을 지켜 왔나 통렬히 반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좋은 대학 나와 좋은 지위 인맥으로 서로 인턴 시켜 주고 품앗이하듯 스펙 쌓기 해 주는 것은 수많은 청년들에게 좌절과 실망을 주는 일이었다”고 거듭 사과했다.

다만 송 대표는 조 전 장관 일가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해 “가혹한 기준으로 기소돼 법정에 서 있다”며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가족 비리와 검찰 가족의 비리에 대해서도 동일한 기준이 적용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지도부가 조국 사태에 대해 사과한 것은 2019년 10월 30일 이해찬 전 대표가 “국민 여러분에게 매우 송구하다”고 밝힌 이후 두 번째다. 송 대표의 사과는 이 전 대표보다는 구체적이고, 메시지의 수위도 높아 보인다. 강성 당원의 반발을 고려하면서도 조국 사태를 매듭짓겠다는 의지가 반영됐다는 평가다.

이와 관련, 조 전 장관은 페이스북에 “송 대표의 말씀을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민주당은 이제 저를 잊고 부동산, 민생, 검찰, 언론 등 개혁 작업에 매진해 주길 바란다. 저를 밟고 전진하라”고 밝혔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21-06-03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