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한미, 대북 접근법 모색...백신 파트너십 구축” [전문]

문 대통령 “한미, 대북 접근법 모색...백신 파트너십 구축” [전문]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5-22 09:49
업데이트 2021-05-22 09: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공동기자회견 하는 문 대통령
공동기자회견 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21일 오후(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5.22 연합뉴스
미국을 공식 실무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한미 양국은 긴밀히 소통하며 대화와 외교를 통한 대북 접근법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1일(현지시간) 문 대통령은 미국 백악관에서 한미 정상회담 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함께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남북대화와 협력에 대한 지지도 표명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두 사람은 연합방위태세를 더욱 강화해나가기로 하고 전시작전권 전환을 위한 양국의 의지를 재확인했다”며 “또 기쁜 마음으로 미사일 지침 종료 사실을 전한다”고 밝혔다.

또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과 관련해서는 “미국의 선진기술과 한국의 생산역량을 결합한 한미 백신 글로벌 포괄적 파트너십을 구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첨단 제조 분야 협력과 관련해서는 “반도체, 전기차 배터리, 의약품을 비롯한 첨단 제조 분야의 안정적 공급망 구축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며 “또 해외 원전시장 공동 진출을 위한 협력도 강화하기로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