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백악관, 44조원 ‘투자보따리’ 푼 한국에 “오랜 경제협력 관계 반영”

美 백악관, 44조원 ‘투자보따리’ 푼 한국에 “오랜 경제협력 관계 반영”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1-05-22 06:28
업데이트 2021-05-22 06: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대통령, 한미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 참석
삼성전자·SK하이닉스 등 44조원 규모 투자

백악관 “경제적 협력 기회 지속되길 기대”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바이든 미 대통령
발언하는 바이든 미 대통령 21일 오후(현지시간) 백악관 국빈만찬장에서 열린 한미 확대회담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발언하고 있다. 2021.5.22 연합뉴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국내 기업들이 한미정상회담을 계기로 44조원 규모의 미국 투자 계획을 발표한 데 대해 미 백악관은 “오랜 긴밀한 경제 협력 관계를 반영하는 것”이라며 환영의 메시지를 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21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오늘 큰 발표가 있었는데 이를 환영한다”며 “우리는 그런 형태의 경제적 협력에 대한 기회가 지속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미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미 상무부에서 열린 한미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에서 삼성전자와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는 총 394억 달러(약 44조원)에 달하는 대미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사키 대변인은 “(조) 바이든 대통령이 일본, 한국과 첫 양자 회담을 했는데, 이는 이들과의 파트너십 및 동맹의 중요성에 대한 분명한 메시지를 보낸다고 말하고 싶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미 국가안보보좌관, 국무장관 등 행정부 고위급에서 이미 우리가 참여했던 (한미일) 3자 협의 등 이 두 국가와 만나고 조정하고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수단들이 분명히 있다”고 말했다.

한일 관계 긴장에 대한 질문에는 “우리는 계속해서 한미일 3국 협력을 촉진하고 있다”며 “여러분은 우리가 최고위급에서 가진 3자 협의를 통해 동맹과의 관계 뿐 아니라 우리 동맹들 간의 관계도 강화하길 원하고 있고, 한국과 일본 사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는 것을 봐 왔다”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과 바이든 미 대통령의 첫 정상회담은 총 171분간 진행됐다. 두 정상은 단독회담 37분, 적은 수의 관계자만 배석하는 소인수 회담 57분을 소화한 뒤 77분간 확대회담을 가졌다.

워싱턴 공동취재단·서울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