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백스 백신 요청한 북한, 모니터링에는 난색

코백스 백신 요청한 북한, 모니터링에는 난색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1-05-20 17:46
업데이트 2021-05-20 17: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도통신, 외교소식통 인용 보도
“北측 미온적 대응에 공급 차질”
함경남도 인민병원 개원식 알려
이미지 확대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0일 함경남도 인민병원 개원식이 전날 진행됐다고 1면에 보도했다. 신문은 “함경남도 인민병원이 인민들의 건강 증진을 위한 종합적인 의료봉사기지로 새롭게 변모되었다”라고 전했다. 사진은 함경남도 인민병원 내부.  평양 노동신문 뉴스1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0일 함경남도 인민병원 개원식이 전날 진행됐다고 1면에 보도했다. 신문은 “함경남도 인민병원이 인민들의 건강 증진을 위한 종합적인 의료봉사기지로 새롭게 변모되었다”라고 전했다. 사진은 함경남도 인민병원 내부.
평양 노동신문 뉴스1

북한이 코로나19 백신 공동 구매·배분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 측에 백신 공급을 요청하고도 접종 상황 모니터링을 수용하는 것에는 난색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도통신은 최근 복수의 외교소식통의 말을 인용한 베이징발 기사에서 코백스 측이 북한에 백신 공급 조건으로 접종이 적절하게 이뤄지는지 확인하기 위한 모니터링 요원을 받아들일 것을 요구하고 있으나 북한 측이 접종 대상자 등 상세한 접종 계획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통신은 이를 근거로 북한에 대한 구체적인 백신 공급 시기를 전망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앞서 북한은 코백스에 백신 지원을 요청했고, 코백스 측은 북한에 영국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170만회 접종분을 이달 말까지 공급할 계획이었으나 올해 하반기로 연기했다. 통신은 AZ 백신을 라이선스 생산하는 인도가 자국 내 감염 확산을 이유로 수출을 제한하는 상황에서 북한 측의 미온적 대응이 공급 계획에 차질을 빚은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중국산 백신을 도입할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조선중앙통신은 20일 “함경남도 인민병원이 인민들이 건강 증진을 위한 종합적인 의료봉사기지로 새롭게 변모됐다”며 개원식 진행 사실을 전했다. 이날 노동신문 1면에 실린 개원식 사진을 보면 병원 본관은 지상 6층 높이로 양쪽에 4층 높이의 부속건물도 두고 있다. 내부에는 화상 장비가 갖춰진 현대적인 수술실과 진료실, 치료실을 설치했다.

북한은 지난해 10월 삼지연시 인민병원을 지은데 이어 함경남도 인민병원까지 열면서 지방에 현대화된 대형병원을 확충하는 모양새다. 코로나19 사태로 보건 중요성이 한층 커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