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원순 리스크’에 대변인 사퇴한 고민정…野는 책임론 부각 “박영선 사퇴해라”

‘박원순 리스크’에 대변인 사퇴한 고민정…野는 책임론 부각 “박영선 사퇴해라”

이근아, 손지은 기자
입력 2021-03-18 17:44
업데이트 2021-03-18 17: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피해호소인 3인방’ 중 1인 고민정, 대변인직 사퇴
박영선은 “짊어지는 게 가장 어려운 것” 즉답 피해
국민의힘은 ‘박원순 리스크’ 총공세
오세훈 “박영선 자진사퇴만이 답”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가 18일 서울 종로구 낙산공원 중앙광장에서 종로구 지역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2021.3.18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가 18일 서울 종로구 낙산공원 중앙광장에서 종로구 지역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2021.3.18 [국회사진기자단]
4·7 재보궐선거 후보등록일인 18일 더불어민주당은 재부상한 ‘박원순 리스크’에 납작 엎드린 모습을 보였다.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을 맡은 고민정 의원도 ‘피해 호소인’ 용어 사용을 사과하고 결국 자리를 내려놨다. 야권은 일제히 민주당의 보궐선거 책임론을 강조하며 박 후보의 사퇴를 요구했다.

‘피해호소인 3인방’ 고민정, 대변인직 사퇴···“피해자에 사과”
박 후보의 입을 맡아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 저격에 앞장섰던 고 의원은 이날 “저의 잘못된 생각으로 피해자에게 고통을 안겨드린 점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박영선 캠프 대변인직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고 의원은 야권이 지목한 피해호소인 3인방(남인순·진선미·고민정) 중 1명이다. 전날 피해자는 “저를 피해호소인이라고 명명했던 그 의원들에 대해 직접 저에게 사과하도록 박 후보가 따끔하게 혼내줬으면 좋겠다. 그 의원들에 대한 민주당 차원의 징계가 있어야 한다”고 요구한 바 있다.

박 후보는 이날 서울 ‘관악구 대전환’ 현장 일정 후 ‘남인순 의원 등도 다 같이 가겠다는 의미냐’는 질문에 즉답을 피했다. 박 후보는 또 ‘모든 것을 짊어지고 가겠다’고 한 전날 입장에 대해선 “곰곰이 생각해 봤는데 짊어지고 가는 게 가장 어려운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사퇴한 고 의원과 달리 남 의원은 페이스북에 “서울·부산 지역에 사는 여러분의 지인을 소개해주세요”라며 민주당의 선거캠페인을 이어갔다. 남 의원은 박 후보의 공동선대위원장을 맡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왼쪽 두번째)가 7일 서울 성수동 서울숲을 찾아 걷고 있다. 왼쪽부터 강선우 수행실장, 박 후보, 민주당 홍익표 정책위의장, 고민정 대변인.  2021.3.7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왼쪽 두번째)가 7일 서울 성수동 서울숲을 찾아 걷고 있다. 왼쪽부터 강선우 수행실장, 박 후보, 민주당 홍익표 정책위의장, 고민정 대변인. 2021.3.7 [국회사진기자단]
민주당, 피해자 요구엔 소극적 대응
민주당 김태년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도 정책조정회의에서 “다시 한번 당을 대표해서 피해자에게 진심으로 사죄를 드린다”며 “당이 부족했다”고 사과했다. 그러면서도 전날 피해자가 기자회견에서 요구한 2차 가해자들에 대한 조치나 입장은 내놓지 않았다.

민주당은 박원순 전 시장 문제에 대해 소극적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 박 후보 캠프는 박 전 시장 관련 메시지 발신을 박 후보로 일원화하고, 대변인 논평 등도 자제하고 있다. 피해자가 직접 입장까지 밝혔지만 여기에 더 말을 보태 판을 키우지 않겠다는 전략이다.

국민의힘은 총공세···“박영선, 사퇴하라”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가 15일 서울 영등포구 더플러스 스튜디오에서 열린 단일화 비전발표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3.15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가 15일 서울 영등포구 더플러스 스튜디오에서 열린 단일화 비전발표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3.15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은 민주당과 박 후보를 거세게 몰아붙였다. 특히 박 후보를 향해서는 사퇴만이 책임지는 유일한 방법임을 강조했다. 오 후보는 이날 “박 후보 당신의 존재 자체가 피해자에게는 공포”라면서 “모든 것을 짊어지고 가겠다는 박 후보의 선택은 자진사퇴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박 전 시장 성추행 사건 피해자의 기자회견은 이번 서울시장 보궐선거가 왜 치러지게 됐는지 다시 한번 환기시켜 줬다”며 “가해자와 피해자 자리가 바뀌어서 민주당을 중심으로 한 2차 가해는 지속해서 피해자를 괴롭혀 왔다”고 했다. 국민의힘 윤희숙 의원도 “피해 호소인 3인방, 피해자의 호소를 정치공작으로 모는 의원들이 설치는 것은 공당으로서 정신줄을 놓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중앙여성위원회도 이날 민주당 당사 앞에서 박 후보 사퇴 기자회견을 열고 “박 후보와 민주당은 피해자의 최소한의 요구는 외면한 채 모든 것을 짊어지겠다는 유체이탈 식 화법으로 가식적 용서만 늘어놓으며 순간만을 모면하려는 선거용 멘트만을 날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