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일화 19일 확정”

“단일화 19일 확정”

이하영 기자
입력 2021-03-11 20:52
업데이트 2021-03-12 02: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7~18일 여론조사 이후 후보 발표
서울시 공동경영·협의체 구성 합의
토론회 횟수·여론조사 문항 등 이견

이미지 확대
오세훈(왼쪽)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연합뉴스
오세훈(왼쪽)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연합뉴스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오는 19일 야권 단일 후보를 최종 발표하기로 11일 합의했다. 최근 지지율이 초박빙 양상을 보이면서 실무 협상에서 여론조사 문항을 둘러싼 양측의 기싸움이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이미지 확대
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후보 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후보
연합뉴스
양측 단일화 실무협상단은 이날 2차 회의에서 17~18일 단일화 여론조사를 진행한 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후보등록 마감일인 19일 최종 단일 후보를 발표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두 후보 중 승리한 한 명만 선관위 후보 등록을 하게 된다. 하지만 토론회 횟수와 방식, 여론조사 문항 등 세부 내용에서 양측이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협상단은 12일 논의를 이어 가기로 했다.

두 후보는 지난 8일에 이어 전날 2차 회동을 통해 서울시 공동 운영과 양당 정책협의체 구성에도 합의했다. 실무협상단과 별도로 두 사람이 잇따라 만난 것은 양측 모두 단일화 잡음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정계에서 인연이 전혀 없었던 터라 탐색전 의미도 있다.

오 후보는 이날 “큰 틀에서 서울시 공동 운영을 어떻게 할지 의견 접근을 이뤘다”며 “양당이 정책협의팀을 만들기로 했다”고 소개했다. 또한 “비전 발표회는 빠르면 12일, 늦어도 14일까지는 할 예정”이라며 “같은 장소에서 화면을 이용해 발표하고 언론 질문을 받는 등 1시간가량 진행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안 후보도 오 후보와의 협력 관계를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EPL) 토트넘의 손흥민 선수와 해리 케인의 관계에 빗대면서 “우리가 두 손을 맞잡으면 누가 결승선을 먼저 통과하든 함께 승리하는 것”이라고 했다.

단일화 시간표는 확정됐지만 양측의 신경전은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최근 오 후보가 앞서가던 안 후보의 지지율을 맹추격하면서 판세가 요동치고 있다. 한국리서치가 KBS 의뢰로 지난 8~9일 시민 800명을 대상으로 단일 후보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95% 신뢰 수준에 ±3.5% 포인트, 중앙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조) 오 후보 38.4%, 안 후보 38.3%로 박빙이었다. 리얼미터 이택수 대표는 이날 국민의힘 전현직 의원 모임 ‘마포포럼’ 강연에서 “다음주쯤엔 오 후보가 (안 후보를) 앞설 수 있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21-03-12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