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총리 “여건 마련되면”…또 제기된 北 백신지원 논란[이슈픽]

정총리 “여건 마련되면”…또 제기된 北 백신지원 논란[이슈픽]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1-02-23 15:59
업데이트 2021-02-23 15: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국무회의 주재하는 정세균 총리
국무회의 주재하는 정세균 총리 정세균 국무총리가 23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서울과 영상으로 연결해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1.2.23 연합뉴스
“북한 백신 지원? 여건 마련되면”

정세균 국무총리는 코로나19 백신의 북한 지원 가능성에 대해 “그런 부분은 여건이 마련된다면 주저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23일 공개된 영국 B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보건의료 협력과 인도적 지원은 언제나 가능하지만 현재 대화가 잘 되고 있지 않아 북한이 어떻게 받아들일지(모른다)”며 “우리의 선의가 그대로 받아들여져야지, 오해가 되면 선의가 무색해진다. 그래서 인도적·보건의료 협력, 스포츠 교류부터 시작하면 남북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그는 또한 북한이 미국과 한국, 나아가 일본과도 대화를 재개할 가능성이 있다며 “(북한은) 하노이 딜이 깨진 것을 아쉬워할 것이라 대화를 계속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미지 확대
총리 모두 발언 경청하는 이인영 장관
총리 모두 발언 경청하는 이인영 장관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영상 국무회의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의 모두 발언을 듣고 있다. 2021.2.23 뉴스1
이인영 “백신 관련 문제는 추후 과정서 좀 더 구체적으로”
지난해 11월부터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부족할 때 함께 나누는 것이 더 진짜로 나누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하는 등 코로나19 백신 대북지원 의사를 수차례 밝혀왔다.

하지만 정부가 우리 국민을 위한 백신도 확보하지 못한 상황에서 이 장관의 이 같은 발언에 비판이 커졌다.

지난해 12월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이 장관은 백신 확보가 아직 명확하지 않은 상황에서 북한부터 챙기는 것이 바람직하냐는 의견에 대해서 “우리 스스로를 지키는 길이기도 하다는 측면에서 말씀드린 것”이라며 “우리 국민에 필요한 백신은 정부가 책임지고 확보할 것이고, 치료제 및 진단 키트와 관련해서는 일정한 부분에서 여력이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남한에서 사용할 백신 분량을 먼저 확보하고 북한에 지원할 수량을 별도로 챙기겠다는 것이냐는 질문에 “아직 그렇게 분명한 말씀을 드릴 수는 없다. 백신은 우선 우리 쓸 것을 확보하는 것이 더 급한데, 치료제와 진단 키트는 여력이 있어 보인다”며 “이런 측면에서 코로나19 방역 (남북) 협력으로 들어갈 수 있다고 보고 백신과 관련한 문제는 추후 과정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 그 방안을 찾아봐야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가 8∼11일 나흘간 진행됐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2일 보도했다.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는 이번 전원회의에서 올해 경제계획 수립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신랄히 비판하고 당 경제부장을 1달 만에 교체했다. 2021.2.12 연합뉴스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가 8∼11일 나흘간 진행됐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2일 보도했다.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는 이번 전원회의에서 올해 경제계획 수립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신랄히 비판하고 당 경제부장을 1달 만에 교체했다. 2021.2.12 연합뉴스
그러나 북한은 이 장관의 백신 지원 관련 발언 이후인 기관지인 <노동신문>을 통해 “없어도 살 수 있는 물자 때문에 국경 밖을 넘보다가 자식들을 죽이겠는가”라며 외부 지원을 받지 않겠다는 의사를 표한 바 있다. 사실상 거부 의사를 밝힌 것으로 보이지만, 이 장관은 “(남한 측의) 코로나19 협력 의사에 대한 즉각적인 반응이라고 보기는 어렵다”고 해석했다.

통일부 “북한 백신지원, 국민 지지 얻을 때 논의”
북한에 코로나19 백신 지원을 놓고 논란이 확산하는 가운데, 최근 통일부는 “국민적 지지를 얻을 수 있을 때 논의해 보겠다”고 일단락시켰다.

통일부 당국자는 지난 16일 “현 단계에서는 구체적으로 검토한 바 없다는 입장”이라며 “코로나19 대응 등 관련 문제는 남북 주민 모두에 관련된 사항이라 남북협력이 필요하다는 것이 기본적 인식이다. 국내에 백신이 충분히 공급돼 접종이 이뤄져 국민 안전이 충분히 확보된 다음 논의해보겠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화이자·바이오엔테크의 코로나19 백신 이미지. AFP 연합뉴스
화이자·바이오엔테크의 코로나19 백신 이미지.
AFP 연합뉴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