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영애 여가부 장관 “우상호 ‘박원순 롤모델’ 발언은 2차 가해”

정영애 여가부 장관 “우상호 ‘박원순 롤모델’ 발언은 2차 가해”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2-18 16:01
업데이트 2021-02-18 16: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법률안 통과에 대한 정부 측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2.18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법률안 통과에 대한 정부 측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2.18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이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서울시장 경선 후보의 ‘박원순 롤모델’ 발언 등에 대해 18일 “2차 가해로 판단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 장관은 이날 국회 여성가족위원회에 참석해 국민의힘 김미애 의원이 우상호 후보가 쓴 문제의 글을 언급하며 “2차 가해에 해당한다고 보는가”라고 묻자 “피해자에게 2차 가해가 될 수 있는, 상처를 줄 수 있는 언행은 누가 되든지 자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피해자 “우상호 발언, 가슴 짓누르는 폭력”
2018년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왼쪽)과 박원순 후보가 서울 종로구 안국빌딩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에서 함께 손을 잡고 촬영하고 있다. 2018.5.26  연합뉴스
2018년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왼쪽)과 박원순 후보가 서울 종로구 안국빌딩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에서 함께 손을 잡고 촬영하고 있다. 2018.5.26
연합뉴스
우상호 후보는 지난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성추행 사건을 일으킨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에 대해 ‘롤모델’, ‘우상호가 박원순’ 등의 글을 올려 논란을 빚었다.

우상호 후보의 글에 피해자 측은 입장문을 통해 “전 시장의 정책을 계승한다고 하셨는데, 공무원이 시장의 속옷을 정리하게 하고, 시장 가족들이 먹을 명절 음식을 사는 일들도 정책으로 계승할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우상호 후보는 해당 글이 논란이 되자 “고인의 생일을 앞두고 (박 전 시장) 유가족을 위로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에 피해자 측은 “유족에 대한 의원님의 공감이 피해자인 저와 제 가족에게는 가슴을 짓누르는 폭력”이라며 “이 글 덕분에 피해자인 저와 제 가족은 다시금 가슴을 뜯으며 명절을 맞이하게 됐다”고 했다.

세 차례 질문 끝에서야 정영애 “2차 가해 맞는 듯”
이날 김 의원은 우상호 후보의 글이 2차 가해가 맞는지를 재차 확실하게 물었고, 정 장관은 “이 이야기가 소셜미디어에 확산했을 때 본인이 그런 의미가 아니었다고 얘기했던 듯하다. 먼저 발언이 2차 가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본인도 인지했던 것 같다”며 에둘러 답했다.

이에 김 의원이 피해자 측 입장문을 읽으며 “2차 가해가 맞다고 보느냐”며 한번 더 묻자 그때서야 결국 정 장관은 “그렇게 판단하는 것이 옳은 것 같다”고 답했다.

정영애 “강난희 손편지도 피해자에 상처 주는 언행”
이미지 확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부인 강난희 씨가 11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신촌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이희호 여사의 빈소에서 조문을 하고 있다. 2019. 06.11.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부인 강난희 씨가 11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신촌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이희호 여사의 빈소에서 조문을 하고 있다. 2019. 06.11.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정 장관은 박 전 시장의 부인인 강난희씨가 최근 박 전 시장의 억울함을 호소한 손편지를 공개한 것이 적절한지를 묻는 질문엔 “가족의 입장에서는 고인의 명예를 회복하고 싶겠지만 누구라도 피해자에게 상처를 주는 언행은 사회 구성원 모두 자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