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일자리수석 “1월이 고용 저점…더 나빠지지 않을 것”

靑 일자리수석 “1월이 고용 저점…더 나빠지지 않을 것”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2-18 10:16
업데이트 2021-02-18 1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임서정 청와대 일자리수석.  청와대 제공
임서정 청와대 일자리수석.
청와대 제공
“방역상황 따른 악화…고용지표 나아질 것”


임서정 청와대 일자리수석이 고용상황 악화에 대해 18일 “1월이 저점”이라며 “더 나빠지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임 수석은 이날 KBS 라디오에 출연해 “1월 실업률은 4.5%에서 5.7%로 늘었다. 국제통화기금(IMF) 구제금융 사태 이후 상당히 어려운 상황에 부닥친 것”이라며 “방역 상황과 연관돼 있고, 연말에 정부가 지원하는 일자리 사업에서 공백이 생긴 것도 영향을 줬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약속한 ‘1분기 내 공공부문 일자리 90만개 창출’이 본격화하면 고용 지표도 나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임 수석은 “공공일자리에 대해 ‘단기 일자리’라는 비판도 많지만, 취약계층의 어려운 상황을 고려하면 정부가 직접 개입해 일자리를 단기적으로 만들어내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인턴 등 일을 경험해볼 수 있는 일자리도 만들어 제공할 것”이라면서도 “실질적으로는 민간에서 질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 정답이다. 한국판 뉴딜이나 벤처창업 지원 등으로 민간 일자리를 만들려 한다”고 부연했다.

임 수석은 정부가 준비하는 4차 추가경정예산안과 관련해서는 “일자리 예산을 추가할 계획”이라며 “청년이나 여성 고용 유지를 돕기 위한 예산을 포함하는 방안도 고민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