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황교안 “태생적 정치인 없어…윤석열 의지만 있다면 극복 가능”

황교안 “태생적 정치인 없어…윤석열 의지만 있다면 극복 가능”

이근홍 기자
입력 2021-02-04 18:22
업데이트 2021-02-04 18: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황교안 고백록 ‘나는 죄인입니다’ 출간
“尹 강단있는 사람, 어려울 땐 나도 도울 것”
“중요할 때 숨는 文대통령, 盧 계승자 아냐”
“조국은 민주주의 파괴자, 秋는 기름 부어”

이미지 확대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대표가 21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법에서 열린 20대 국회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뉴스1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대표가 21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법에서 열린 20대 국회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뉴스1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대표가 검찰 후배이자 현재 유력 대권주자로 거론되는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정치 경험이 전무하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의지만 있다면 이 또한 극복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지난해 4월 총선 이후 정치 일선에서 물러난 황 전 대표는 자신의 특별보좌역과 미래통합당 총선선거대책위원회 수석대변인을 지낸 김우석 칼럼리스트가 집필한 ‘황교안 고백록 나는 죄인입니다’를 통해 4일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고백록에는 황 전 대표와 김 칼럼리스트가 나눈 대화과 질답 형식으로 담겼다.

황 전 대표는 “검찰조직은 민주주의 제도의 중요한 축이고, 검찰이 무너진다는 것은 대한민국 민주주의가 무너지는 것과 다름없다”며 “윤 총장은 살아있는 권력의 지속적인 핍박에도 불구하고 법과 원칙을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윤 총장은 강단있는 사람이니 국민들께서도 응원해 주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정치인 윤석열’을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질문에 황 전 대표는 “윤 총장은 현직 총장이지 정치인이 아니다. 하지만 태생적인 정치인은 없다”며 “필요할 때 여러 이야기를 듣고 준비를 하면 누구라도 정치를 할 수 있다”고 윤 총장의 정치 참여에 힘을 실었다. 그러면서 “(윤 총장이 어려움을 겪는다면) 물론 도움을 줄 것이다. 우리 모두 나라를 지키는 것이 ‘제1의 목표’”라고 덧붙였다.

황 전 대표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엇갈린 평가도 내놨다. 황 전 대표는 “노 전 대통령과 문 대통령 간에는 정치적 퍼포먼스를 떠나 본질적 차이가 있다”며 “노 전 대통령은 욕을 먹더라도 당당히 국민 앞에 나섰지만, 문 대통령은 중요한 문제에는 숨어만 있다. 어떤 분들은 문 대통령이 노 전 대통령의 진정한 계승자라고 하지만 나는 전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했다.

그는 “노 전 대통령은 국정운영에 있어 정치적 사익보다 국익에 부합되는 선택을 이어가셨던 분인데, 문 대통령은 기본적으로 (잘못된 의사결정에 대해) 고칠 생각을 하지 않는다”며 “문재인 정부와 비교하면 노 전 대통령이 얼마나 훌륭한 분이었는지 새삼 알게 된다”고 말했다.

황 전 대표는 조국·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관련해 “조 전 장관은 자유민주주의의 파괴자이자 위선적인 혁명가”라며 “추 전 장관은 조 전 장관이 질러놓은 불에 기름을 부은 인물”이라고 힐난했다.

당 대표 시절 가장 아쉬웠던 점에 대해 황 전 대표는 “역시 총선 패배다. 많은 준비를 했지만 패배를 넘어 참패를 했기에 가슴이 찢어지는 아픔을 겪었다”며 “나는 패배한 장수다. ‘제가 죄인’이라는 말로 대신하겠다”고 했다.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