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지도부·이재명, 재난지원금 갈등 일시 봉합

與지도부·이재명, 재난지원금 갈등 일시 봉합

기민도 기자
입력 2021-01-19 17:10
업데이트 2021-01-20 01: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與 “방역상황 고려해 시점 조절하자”
李 “당 의견 존중해 추후 결정” 수용

이미지 확대
당정협의 참석하는 이재명 지사
당정협의 참석하는 이재명 지사 더불어민주당 김태년(오른쪽) 원내대표와 이재명(왼쪽) 경기지사가 1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 및 완화 당정 협의에 참석하고자 회의장으로 가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 이재명 경기지사가 지자체별 재난지원금 지급을 두고 벌였던 갈등이 잠시 봉합됐다. 일단 양측 모두 확전을 자제하고 있으나 설 연휴 전 재난지원금 지급 여부를 두고 불씨를 남겼다.

19일 민주당에 따르면 홍익표 정책위의장은 전날 오후 8시쯤 이 지사에게 전화해 “자율적으로 판단하되 코로나19 방역 상황을 고려해 시점을 조절하자”는 최고위 논의 내용을 전달했다. 이에 이 지사 측은 “당의 의견을 존중하며, 방역 상황을 충분히 감안해 경기도 2차 재난기본소득의 집행 시기와 지급 대상, 지급 수단 등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전 도민에게 10만원씩 지급하는 방침을 확정했지만, 설 연휴 전 지급이 방역에 혼선을 줄 수 있다는 지적 때문에 지급 시기를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지사가 설 연휴 전 지급을 결정하게 되면 당 지도부와 다시 갈등이 생길 수도 있다.

민주당 지도부는 지자체의 전 국민 재난지원금이 코로나19 방역에 도움이 되지 않고, 지자체별로 재정 여력에 차이가 있는 만큼 지역별 형평성도 고려해야 한다는 이유로 경기도의 재난지원금 지급을 우려해 왔다. 특히 김종민 최고위원은 지난 13일 “방역 당국과 조율되지 않은 성급한 정책으로 자칫 국가방역망에 혼선을 줄 수 있다”며 이 지사를 공개 비판했다.

이 지사는 지난 14일 “국민 의식 수준을 너무 무시하는 것”이라고 반박했지만, 당과 갈등하는 모습이 부각되자 지난 17일 당의 공식 입장을 요청하는 한편 18일로 계획했던 전 도민 기본소득지급 기자회견을 취소했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2021-01-20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