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새해는 마음의 통합이 중요”… 사면론 재점화하나

文 “새해는 마음의 통합이 중요”… 사면론 재점화하나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1-01-07 19:50
업데이트 2021-01-08 0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화상 신년인사회서 통합·회복·도약 강조
靑 “이명박·박근혜 분리 사면 검토 안 해”

이미지 확대
각계각층 50여명 화상 연결
각계각층 50여명 화상 연결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에서 ‘위기에 강한 나라, 든든한 대한민국’을 주제로 비대면 화상 신년인사회를 주재하고 있다. 주요 인사들은 팻말에 각각 2021년 새해 소망을 적어 공개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사상 처음 화상으로 열린 신년 인사회에서 올해의 화두로 ‘회복’, ‘도약’과 함께 ‘통합’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각계각층 50여명을 영상으로 연결한 신년인사회에서 “더욱 중요한 것은 마음의 통합”이라면서 “코로나에 맞서 기울인 노력을 존중하고, 우리가 이룬 성과를 함께 인정하고 자부하며 더 큰 발전의 계기로 삼을 때 더욱 통합된 사회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통합 발언은 연초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제기한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론의 파장이 이어지는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관심이 쏠린다. 지지층의 반발이 쏟아지자 민주당에서 이 대표의 주장에 제동을 걸었지만, 오는 14일 박 전 대통령의 형이 확정된다면 사면론 재점화는 불 보듯 훤하기 때문이다.
이미지 확대
여야 대표의 새해 소망
여야 대표의 새해 소망 7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비대면 화상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여야 대표가 새해 소망을 적은 팻말을 들고 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마스크 벗고 사는 날이 앞당겨지길 바랍니다”라고 썼다.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여야 대표의 새해 소망
여야 대표의 새해 소망 7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비대면 화상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여야 대표가 새해 소망을 적은 팻말을 들고 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코로나 종식, 경제 회복”이라고 썼다.
연합뉴스
화상 연결로 참석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새해에는 잘못된 정책의 대전환과 국민통합이 이뤄지길 기대하면서 당부 말씀드린다”면서 “진짜 위기는 그것이 위기임을 모르는 것과 인정하지 않는 것으로, 국가 현실을 냉정하게 판단하시고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구분해 주시길 간절히 바란다”고 했다.

실제 문 대통령의 발언 맥락을 보면 “코로나를 통해 우리는 서로 연결돼 있음을 절감했다”면서 사회통합을 비롯한 국정운영 전반의 통합을 강조한 것으로 읽힌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신년메시지에서 통합을 화두로 삼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면서 “사면을 시사한 것으로 보도들이 나오는데 잘못 보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와 관련, 한 언론은 박 전 대통령을 사면하고 이 전 대통령은 형집행정지 방식을 취하는 ‘선별 사면’이 검토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강민석 대변인은 “전혀 검토한 사실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여건이 허용한다면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 마지막까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 노동당 제8차 당대회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전향적인 대미·대남 메시지가 나온다면 20일 출범하는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출범과 맞물려 북미·남북대화 재개의 모멘텀이 마련될 수 있다는 판단으로 풀이된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21-01-08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