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세균 “단세포적 논쟁 그만” vs 이재명 “관료에 포획돼”

정세균 “단세포적 논쟁 그만” vs 이재명 “관료에 포획돼”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1-01-07 20:00
업데이트 2021-01-08 0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재난지원금 보편 지급 싸고 대립각
丁 “급하니까 막 풀자는 건 불공정”
李, 노무현 전 대통령 책 인용해 반격

정세균(왼쪽 얼굴) 국무총리가 7일 이재명(오른쪽) 경기지사의 전 국민 재난지원금 보편 지급 주장에 대해 “단세포적 논쟁에서 벗어났으면 좋겠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자 이 지사는 노무현 전 대통령 책에서 ‘관료에 포획’됐다는 구절을 인용하며 우회적 반격으로 맞섰다. 재난지원금 지급 방식에 관한 의견 대립이 대선주자 간 정책 주도권 싸움으로 비화되는 양상이다.

정 총리는 이날 페이스북에 ‘이재명 지사님의 말씀에 부쳐’라는 장문의 글을 올려 “지금은 어떻게 하면 정부 재정을 잘 풀 것인가에 지혜를 모을 때로, 급하니까 ‘막 풀자’는 건 지혜롭지도 공정하지도 않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지사가 소멸성 지역화폐를 통한 지급을 주장한 데 대해 “지역화폐는 해당 지역민에겐 도움이 될 수 있을지언정 국가 차원에서 굳이 이 방식을 채택할 이유를 알기 어렵다”고 했다.

앞서 이 지사가 페이스북에 정 총리 인터뷰를 언급하며 “지역화폐를 통한 재난지원금의 전 국민 지급을 다시금 요청한다”고 밝힌 데 대한 응답이다. 여기에는 이 지사를 두고 쌓인 각 부처 수장들의 불만을 대신 해소해 주겠다는 목적도 담긴 것으로 보인다. 정 총리 측은 “한두 번도 아니고 이 지사가 장관들을 윽박지르다 정 총리까지 끌어들이니 행정부 책임자로서 나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자 이 지사는 정 총리를 직접 반박하지 않고 노 전 대통령을 소환했다. 그는 페이스북에 “새해 첫 책으로 노 전 대통령의 저서 ‘진보의 미래’를 다시 읽는다”며 “서슴없이 ‘관료에 포획’됐다고 회고하신 부분에서 시선이 멈췄다”고 했다. 노 전 대통령의 말을 빌려 정 총리를 “균형재정 신화에 갇혀 있는 정부 관료”의 논리에 넘어갔다고 에둘러 비판한 것이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2021-01-08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