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 “거리두기 2.5단계 연장, 송구스러울 따름...국민께 양해”

민주당 “거리두기 2.5단계 연장, 송구스러울 따름...국민께 양해”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1-02 13:48
업데이트 2021-01-02 14: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선우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사진=뉴스1
강선우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사진=뉴스1
2일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방안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조처를 2주간 연장하고 5명 이상의 사적 모임 금지를 전국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에 양해를 구했다.

이날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치열한 논의와 고심 끝에 내린 정부의 결정 앞에 또 한 번 국민 여러분께 양해를 구한다. 송구스러울 따름”이라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방역과 경제, 놓칠 수 없는 두 마리 토끼”라며 “예단 할 수 없는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방역과 경제 사이의 아슬아슬한 균형을 찾는 일은 결코 쉽지 않지만, 또 반드시 해내야만 하는 숙제”라고 강조했다.

거리두기를 3단계로 격상하지 않는 정부에 대한 비판을 의식한 듯 “코로나19와 전쟁에 있어 국민 여러분의 참여방역이 최고의 무기라면, 3단계 격상은 최후의 보루”라며 “사실상 전국 모든 산업에 대한 셧다운으로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게 될 다중시설만 약 202만개 정도로 파악되었다. 지금보다 더한 사회경제적 타격과 이로 인한 민생경제의 고통이 예견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방역당국과 함께 우리 사회가 부담 가능하고 우리 경제가 회복 가능한 경계를 끊임없이 고민하고, 또 지켜나가겠다”며 “정부와 지자체는 힘을 모아 향후 2주간 3차 대유행의 고비를 꺾는데 사력을 다하며 필요한 조치가 적기에 이뤄질 수 있도록 신규 확진자 발생 추이와 그 경향 역시 더욱 면밀하게 살펴달라”고 호소했다.

그는 “오는 2월부터 이뤄지게 될 백신 접종이 신속, 안전, 공정의 3원칙에 따라 이뤄질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주시길 당부드린다”라며 “백신 콜드체인 인프라를 꼼꼼히 점검하고, 해외에서 이미 벌어지고 있는 백신 새치기 등 사회적 문제에 대한 대책 역시 사전에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강 대변인은 “민주당은 국민과 하나 되어 2021년 신축년을 회복과 새로운 출발의 원년으로 삼겠다”고 덧붙였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