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평양올림픽’ 딱지 이해할 수 없다”

靑 “‘평양올림픽’ 딱지 이해할 수 없다”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8-01-23 16:08
업데이트 2018-01-23 17: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수현 대변인 입장문 통해 보수야권 프레임 반박

야권 등 보수진영 일각에서 최근 북한 예술단 사전점검단 방남과 맞물려 ‘평창올림픽=평양올림픽’이란 프레임으로 공세를 펴자 청와대가 반박에 나섰다.
이미지 확대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23일 오전 춘추관에서 평창 동계올림픽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2018.01.23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23일 오전 춘추관에서 평창 동계올림픽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2018.01.23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23일 입장문을 내고 “평양올림픽이라는 딱지를 붙이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에 북한 선수단이 참가했고, 북한 고위급 대표단이 경기를 참관했지만, 그 누구도 ‘평양 아시안게임’이라 부르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박 대변인은 “평창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에 너와 내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면서 “평창올림픽 성공의 바람이 차이와 차별을 넘어 평화올림픽으로 가도록 마음과 지혜를 모아달라”고 호소했다. 청와대는 입장문 초안에 ‘너와 내’ 대신 ‘여야가’ 직접적인 표현을 사용했다가 브리핑 직전에 수정했다. 표현은 완곡했지만 내용은 강경했다.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남북단일팀 구성 등에 합의가 이뤄지면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할 수 있다’는 조항 등 2011년 여야가 합의처리한 평창올림픽특별법 내용을 거론하며 “우리는 그때 그 정신으로 돌아가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평양올림픽’ 프레임은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한나라당이 여당 시절 통과시킨 ‘평창특별법’을 스스로 부정하는 행위라고 에둘러 비판한 것이다.

청와대는 지난 21일부터 사흘 내내 평창올림픽을 둘러싼 공세적 문제제기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21일에는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평창올림픽이 성공할 수 있도록 야당과 언론도 힘을 모아 달라”고 호소했고, 22일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바람 앞에 촛불을 지키듯이 대화를 지키고 키우는 데 힘을 모아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했다.

문 대통령, 소통수석, 대변인이 총출동해 연일 평창 ‘여론전’을 편 데 대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평창올림픽의 성공이 너무나 절박한 과제여서 국민 화합과 단합을 호소하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평양올림픽’ 프레임을 내버려두고 국론분열 상태에서 올림픽을 치른다면 올림픽 이후 한·미 연합군사훈련과 맞물려 북한과의 대화 동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위기의식이 엿보인다. 문 대통령은 남북대화 이후 북미대화, 나아가 한반도 비핵화 다자회담 가능성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

다만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단일팀 구성과 관련한 20·30세대의 부정적 여론에는 대응을 자제하는 분위기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런 게 옳은 것이니깐 청년들이 이해해달라는 것은 무리가 있다”면서 “비판을 겸허하게 수용한다”고 자세를 낮췄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