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승민 “남북회담서 비핵화의 길로 확실히 나가달라”

유승민 “남북회담서 비핵화의 길로 확실히 나가달라”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1-09 10:22
업데이트 2018-01-09 1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정부-한국당, 약점 덮고자 UAE 문제 담합하는 것 아니냐”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는 9일 남북 고위급 회담과 관련, “대한민국의 존망이 걸린 일인 만큼 문재인 정부가 비핵화의 길로 확실히 나가달라”고 촉구했다.

유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비핵화의 길로 갈 것인지, 북한의 핵 무력 완성을 도와주고 한미동맹을 무너뜨리는 길로 갈 것인지, 선택은 문재인 정부에 달렸다”며 이같이 말했다.

유 대표는 또 이날 오후 한일 위안부 합의 처리 방향에 대한 정부의 입장이 발표되는 것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위안부 합의 재협상과 피해자 지원 재단 출연금 10억 엔의 반환을 약속하고 대통령이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늘 외교부의 발표가 이 약속과 다르다면 문 대통령은 그 이유에 대해 국민 앞에 직접 설명하고 이해를 구해야 할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국민과의 약속을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유 대표는 이어 이명박 정부 시절 김태영 전 국방장관이 한 언론 인터뷰에서 아랍에미리트(UAE)와 ‘비공개 군사협정’을 체결한 배경을 설명한 데 대해 “의혹을 해소하기보다 UAE에 대한 유사시 한국군의 자동개입 의혹을 확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의 국방장관과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왜 UAE에 갔는지도 의혹이 확대되고 있다”며 “절차적 정당성과 헌법상의 이유로 8년 전 비밀 군사협정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이제 문제를 덮겠다는 것인지 모든 것이 의문투성이”라고 덧붙였다.

유 대표는 “문재인 정부와 자유한국당이 서로의 약점을 덮기 위해 비밀스럽게 담합하는 것으로 보인다. 대한민국 장병의 생명과 국제·외교 관계를 놓고 밀실 담합은 안 되며, 국정조사를 요구한 바른정당의 입장은 유효하다”고 강조하면서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UAE 아부다비 행정청장 방한 일정 종료 이후 정부의 상세한 설명을 요구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