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의당, 예산 정국서 ‘귀하신 몸’…민주·한국당 ‘날 좀 보소’

국민의당, 예산 정국서 ‘귀하신 몸’…민주·한국당 ‘날 좀 보소’

강경민 기자
입력 2017-12-01 13:48
업데이트 2017-12-01 13: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원식, 김동철에 “만나야 해” 호소…與, 호남 숙원사업 협조하며 어필한국당, 예산안 부결시 ‘공동전선’ 전략…“국민의당과 잘 협의할 것”국민의당, 바른정당과 정책협의 지속하며 협상력 극대화

내년도 예산안의 법정 처리시한을 하루 앞둔 1일 국민의당의 몸값이 천정부지로 치솟았다.

40석을 가진 국민의당의 결정에 따라 내년도 예산안의 향배가 달렸다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현재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121석, 제1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116석으로, 어느 쪽도 국민의당의 ‘도움’ 없이는 예산안 가결 또는 부결을 위한 정족수를 채울 수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민주당은 예산안 처리를 위해 필요한 국민의당의 협조를 확보하고자 ‘물심양면’으로 구애하고 있고, 예산안 부결을 염두에 둔 한국당도 “함께 대안을 마련하자”며 ‘러브콜’을 보내는 상황이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는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국민의당 지도부를 향해 예산안 처리 협조를 절절하게 호소하는 진풍경이 목격됐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우 원내대표한테서 전화가 10통 왔는데 안 받았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말도 안 되는 소리를 해서 기분이 나빴다”며 “시간이 자기들 편이라고 오늘 아침 신문에 났던데, 국민의당은 무조건 도와주는 정당이 아니라는 것을 이번에 확실히 보여주려고 한다”고 강조했다.

이때 마침 복도에서 김 원내대표를 발견한 우 원내대표가 “나를 만나야 돼”라고 소리치며 다가왔다.

김 원내대표가 “바쁘다”며 국회 본관 밖으로 발걸음을 옮기자 우 원내대표는 재차 “나랑 봐야 돼”라고 말하며 따라나섰다. 어색한 상황이 펼쳐지자 두 원내대표와 이를 지켜보던 취재진 모두 웃음을 터뜨렸다.

김 원내대표가 자기 차량에 탑승하자 우 원내대표는 창문에 다가서 “내가 전화하겠다”라고 속닥였다.

그 순간, 미리 짜놓았던 듯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도 국회 정문에 모습을 드러냈다.

우 원내대표가 바로 잽싸게 다가서 “우리 안 대표님이 좀 도와주셔야 한다”고 말하자 안 대표는 “제가 (예산안 협의 관련해) 아침에 발언을 했다”고 잘랐다.

하지만 우 원내대표는 물러서지 않고 “발언을 세게 하셨을 것 같은데…”라면서 눈빛으로 협조를 거듭 호소했다.

이 장면이 보여주듯 민주당은 예산안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의당의 마음을 얻기 위해 공을 들이고 있다.

전날 호남고속철도(KTX) 2단계 노선의 무안공항 경유 방안을 정부 계획과 예산안에 반영하겠다고 약속하고, 새만금특별법이 상임위를 통과하도록 힘을 싣는 등 국민의당 지지기반인 호남 지역의 숙원사업을 잇달아 진전시켰다.

한편 예산안 처리를 둘러싸고 여당과 맞서고 있는 한국당도 국민의당에 연방 손짓을 하고 있다.

한국당은 여야 협상이 결국 결렬되는 경우를 대비해 국민의당과 연대를 통해 ‘공동전선’을 펴겠다는 구상이다.

구체적으로 한국당은 3당의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이 예산안을 논의하기 위해 진행 중인 ‘2+2+2’ 테이블에서 일부 쟁점 사안과 관련해 국민의당과 의견의 일치를 이룬 상태다.

이를 토대로 한국당이 국민의당과 예산안 대안을 마련해 여권에 제시하는 방안을 추진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한국당 김광림 정책위의장은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만에 하나 3당 합의안이 불발될 경우에 대비해 국민의당과 예산 내 정책공조를 자연스레 하고 있다”며 “원내대표·정책위의장 간 회동과 함께 전화 등으로도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도 cpbc 라디오 인터뷰에서 “국민의당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다”며 “저희들이 국민의당과 잘 협의해 여당과 타협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런 분위기 속에 국민의당은 이날 바른정당과의 정책연대협의체 2차 회의를 열고 예산안 처리와 관련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막판 협상력을 극대화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를 통해 정부여당의 공무원 증원 예산을 삭감하고, 최저임금 인상분 지원을 위한 일자리 안정자금 예산을 축소해야 한다는 원칙을 관철하겠다는 의지다.

이용호 정책위의장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예산 대안을 제시할 만큼 했다‘면서 ”(일자리 안정자금) 3조 원 뿌리는 것을 최대한 없애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공무원 증원 규모를 줄이는 정도로 결론이 날 수 있느냐는 질문에 ”결국 그렇게 될 것“이라면서 ”여러 전제조건이 충족돼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