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대선주자들 “세월호 진실 밝히고 안전한 대한민국 만들자”

민주 대선주자들 “세월호 진실 밝히고 안전한 대한민국 만들자”

입력 2017-03-23 13:55
수정 2017-03-23 13:5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문재인 “집권하면 제2기 특조위 구성…세월호 진실 낱낱이 규명”안희정·이재명 팽목항行…安 “유능한 정부” 李 “진상규명 첫 출발”심상정 “세월호 인양, 새로운 대한민국 시작 알리는 신호탄”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들은 23일 세월호 인양이 본격화한 것과 관련해 온전한 인양을 기원하는 동시에 한목소리로 세월호 참사의 제대로 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문재인 전 대표는 이날 전라북도 의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온 국민과 함께 무사히 인양이 완료되고 미수습자 전원이 수습돼 가족 품으로 돌아가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선체조사위원회 구성이 결의됐는데 즉각적으로 활동을 개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집권한다면 제2기 특조위를 구성해서 세월호의 진실을 낱낱이 규명하겠다”고 약속했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트위터에 글을 올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지키는 나라, 위기에 제대로 대처하는 유능한 정부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안 지사는 팽목항을 방문해 유가족과 미수습자 가족 등을 만난 자리에서 “미수습자 수습에 관심을 갖고 사고 원인을 철저히 조사하는 데도 만전을 기하겠다”며 “아이들을 생각하며 안전이나 생명을 대하는 태도도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광주시의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이 퇴진한 때와 맞춰 세월호가 인양 중인데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박 전 대통령과 수면위로 인양되는 세월호의 모습이 오버랩돼 착잡하고도 감회가 새롭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선체 인양이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의 첫 출발이 되기를 바란다”면서 “참사 과정, 구조 지연 등 유족과 미수습자 가족의 억울함이 밝혀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이야기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대선 선대위 출범식에서 “세월호 인양은 새로운 대한민국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이라면서 “세월호 참사의 진상을 낱낱이 규명하고 보다 안전한 대한민국으로 바꿔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영철 서울시의원, ‘호상놀이 전수관 건립’ 간담회 개최

서울특별시의회 주택공간위원회 김영철 의원(국민의힘, 강동5)은 지난 21일 서울시 문화유산보존과 및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관계자들과 함께 ‘바위절마을 호상놀이 전수관 건립’을 주제로 간담회를 열고, 호상놀이의 보존·계승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바위절마을 호상놀이’는 서울특별시 무형문화재 제10호로 지정된 전통 장례문화로, 쌍상여를 사용하는 독창적 장례의식이다. 단순한 장례 절차를 넘어 공동체의 슬픔을 나누고 위로하며 유대를 강화하는 중요한 문화적 가치를 지닌다. 이날 간담회에서 김 의원은 ▲전수관 건립을 위한 별도 예산 확보 필요성 ▲주민 인식 개선을 위한 설문조사와 홍보 확대 ▲강동구·서울시의 협력 체계 구축을 강하게 요청했다. 특히 “호상놀이는 혐오시설이 아닌, 우리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알리는 소중한 유산”이라며, “여론조사의 객관성과 대표성을 확보해 전수관 건립의 당위성을 시민들과 함께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시 한광모 문화유산보존과장은 이에 대해 “주민 여론조사 및 타당성 조사를 통해 객관적인 결과를 도출하고, 서울시 전체 무형문화재 정책과 연계해 전수관 건립 여부를 검토하겠다”며 “예산 편성과 홍보 활
thumbnail - 김영철 서울시의원, ‘호상놀이 전수관 건립’ 간담회 개최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