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지원 “文, 대북송금 특검 발언 거짓말”… TV토론도 제안

박지원 “文, 대북송금 특검 발언 거짓말”… TV토론도 제안

송수연 기자
송수연 기자
입력 2017-01-24 22:42
업데이트 2017-01-24 23: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 “특검은 수사 대상이 한정…당시 국무회의서 찬반 나뉘어”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는 24일 대북송금 특검 결정 과정과 관련,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면서 “TV 공개토론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북송금 특검은 민주당에서도 모두 반대했고 심지어 당시 당 대표자였던 정대철, 사무총장 이상수 의원은 물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정치적 스승이라던 김원기 고문도 청와대를 방문해 반대했다”면서 “당시 문재인 민정수석은 새누리당의 요구와 DJ(김대중 전 대통령)와의 차별화를 위해 대북송금 특검을 노 전 대통령과 강행했다”고 주장했다. 박 대표는 “문 전 대표께서 호남을 순방하면서 전국의 김대중 지지 세력의 가슴에 대못을 박았다”고 공격했다.

문 전 대표는 전날 광주에서 열린 광주·전남언론포럼 초청토론회에서 “대북송금 특검에 대한 사과를 했어야 하지 않느냐”는 질문을 받자 “대북송금 특검은 수사를 하느냐 안 하느냐의 선택이 아니라 수사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그 수사를 특검 혹은 검찰이 하느냐는 선택의 문제였다”면서 “검찰 수사는 제대로 통제되지 않는 반면 특검은 수사 대상이 한정된 것이어서 당시 청와대와 국무회의에서 찬반이 나뉘었다”고 발언했다. 이에 박 대표가 “당시 거의 모든 국무위원이 대북송금 특검에 반대했다”며 문 전 대표의 발언을 문제 삼은 것이다.

장진영 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통해 문 전 대표의 발언을 “궤변”이라면서 “반드시 해야 했을 삼성X파일 특검에는 반대하고, 절대로 하지 말았어야 할 대북송금 특검은 찬성하는 청개구리 판단력으로는 국정을 책임질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최근 국민의당 지도부는 부쩍 문 전 대표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는 모양새다. ‘선(先)자강, 후(後)연대’로 당 입장을 정리한 뒤 ‘안철수 대 문재인’ 구도를 만들기 위해 지도부가 역할 분담에 나섰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2017-01-25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