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용주 “검사 20년, 딱 보면 안다…집 간다는 조윤선 설득”

이용주 “검사 20년, 딱 보면 안다…집 간다는 조윤선 설득”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1-12 22:28
업데이트 2017-01-12 22: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9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7차 청문회에서 ‘문화계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추궁하는 국민의당 이용주 의원과 답변하는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2017. 1. 9.  연합뉴스
9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7차 청문회에서 ‘문화계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추궁하는 국민의당 이용주 의원과 답변하는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2017. 1. 9.
연합뉴스
“조윤선, 18번 만에 대답했지만 현명한 선택”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이 ‘최순실 게이트’ 국회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청문회 뒷이야기를 털어놓았다.

이 의원은 12일 오마이뉴스 팟캐스트 <장윤선·박정호의 팟짱>에 출연해 “조윤선 장관이 오후 정회 끝나고 나서는 더는 못하겠다고 했다. 그래서 ‘조 장관이 털레털레 가버리면 입장이 더 곤란해지는 것’이라고 설득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날 “20년 검사는 딱 보면 안다. 범인인지 아닌지, 자백할지 안 할지. 보면 80~90%는 안다. 조 장관도 그런 경우”라며 말문을 열었다.

그는 지난 9일 청문회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과 관련해 18번에 걸쳐 “아느냐, 모르느냐”고 몰아붙였다.

이 의원은 이 방식이 ‘수사기법’이라는 말에 “피의자에 따라 그게 먹히는 사람이 있고 통하지 않는 사람이 있다”며 “조 장관의 경우 동행명령장 낸다니까 (청문회장에) 나왔다. 문체부 입장에서는 사과성명 비슷한 걸 냈다. 일종의 마음 준비가 돼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사실 조금만 밀어주면 넘어질 준비가 됐는데, 저희가 밀어줘야 되는 것”이라며 “조 장관은 법조인이기 때문에 증거가 어디까지 가 있는지 파악이 돼 있다. 빼도 박도 못한다는 것을 알았다”고 말했다.

이어 “끝까지 버텨서 증거 앞에 무너지게 되면 형량도 문제일 뿐만 아니라 정치적 입지도 상당히 곤란을 겪지 않겠느냐”며 “조 장관이 18번 만에 대답했지만 현명한 선택을 했다고 본다”고 했다.

이 의원은 청문회 정회 후 ‘더는 못하겠다’, ‘증언 거부권 행사해 답변 못하겠다’는 조 장관을 “앞으로 정치 안 하면 모르지만 아니라면 적절치 않다. 버텨라. 버티는 게 맞다”고 설득해 증인석에 앉혔다.

그는 ‘조 장관이 왜 오후 청문회를 계속하겠다고 판단했다고 보느냐’는 물음에 “앞으로 더 (블랙리스트) 작성에 대해 너무 심하게 물어보지 말아라, 은폐 관여에 대해 너무 심하게 물어보지 말라는 사인 아니겠냐”며 “이후에는 그런 질문 강도가 낮아졌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또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어떻게 다뤄야 하느냐’는 질문에 “명확한 자료를 들이대야 가능하다”며 “김 전 실장은 증거를 들이밀어야 말하는 스타일이다. 증거가 나오면 인정할 거다. 증거를 찾는 게 특검의 일”이라고 강조했다.

김서연 기자 w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