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바마 고별 연설 본 정청래 “지지율 5% 노답 대통령 원망스러워”

오바마 고별 연설 본 정청래 “지지율 5% 노답 대통령 원망스러워”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01-12 09:45
업데이트 2017-01-12 09: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바마 고별 연설
오바마 고별 연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에서 임기 8년을 마무리하는 ‘고별연설’하는 도중 눈물을 흘리고 있다. [유튜브 영상 캡처]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퇴임을 열흘 앞두고 50분간의 고별연설을 통해 “당신들이 나를 더 좋은 대통령으로 만들었다”며 끝내 눈물을 흘렸다.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전 의원은 12일 자신의 트위터에 “우리도 ‘Yes we can’을 외치고 싶다”면서 오바마와 박근혜 대통령을 비교했다.

그는 “미국은 퇴임시까지 50%가 넘는 지지율을 가진 오바마 대통령을 배출했다. 우리는 5% 지지율을 찍은 대통령을 탄핵했다”라며 “Yes를 찾아볼 수 없는 노답 대통령이 원망스럽다”고 한탄했다.

한편 오바마는 10일(현지시간) 미국 시카고의 대형 컨벤션센터 매코믹 플레이스에서 가진 고별연설에서 “우리는 여러 세대에 걸쳐 미국을 더 나은 나라, 더 강한 나라로 만들었고, 우리는 진보를 향한 기나긴 계주를 뛰면서 우리의 일이 항상 끝나지 않으리라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주의란 획일성을 요하지 않는다는 걸 기억하라. 우리의 창립자들은 싸우고 타협했으며 우리에게도 이를 똑같이 하길 바랐다”면서 “민주주의란 기본적인 연대감을 필요로 한다는 걸 알았다. 우리는 외견상 차이에도 모두 함께하며, 일어나나 주저앉으나 하나라는 연대감을 가져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할 수 있다(Yes We Can)”라는 대선 유세 구호를 외친 뒤, “우리는 해냈다(Yes We Did)”라는 말로 연설을 마무리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