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특검 압박·헌재 속도내기에 朴대통령측 ‘부글부글’

특검 압박·헌재 속도내기에 朴대통령측 ‘부글부글’

입력 2017-01-10 10:47
업데이트 2017-01-10 10: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특검, 朴대통령 뇌물죄 검토에 朴대통령측 “황당하다”

특별검사팀의 전방위 압박과 속도를 높이는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진행에 청와대와 박근혜 대통령 측이 속으로 부글부글 끓는 분위기다.

박영수 특검이 이끄는 수사팀은 최근 김진수 현 청와대 보건복지비서관을 삼성 등의 뇌물공여와 금품공여 의혹과 관련해 피의자로 입건했고,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관리에 관여한 혐의로 전직 청와대·문체부 핵심인사 4명에 대해 무더기로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등 청와대를 겨냥해 수사망을 바짝 조였다.

이어 특검팀이 ‘비선 실세’ 최순실 씨가 삼성전자로부터 받은 돈을 박 대통령에 대한 뇌물이라고 보고 뇌물죄 적용을 검토하는 것으로 10일 파악되면서 청와대 등에서는 ‘말도 안 된다’는 반응이 흘러나오고 있다.

박 대통령 측은 10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특검팀이 어떤 근거로 그런 판단을 하는지 알 수 없다”면서 “황당하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블랙리스트’ 의혹으로 관련자에 대해 다 영장을 청구한다는 게 말이 되느냐”며 “그야말로 욕보이기, 창피주기 수사다. 정치적으로 판단을 하는 게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런 가운데 헌재도 최근 ‘엄격한 형사소송의 원칙 적용을 검토해달라’는 대리인단의 요청에 “탄핵심판은 형사소송법을 준용하지만 형사소송은 아니다”며 신속한 탄핵심판 진행을 시사해 청와대의 불안감을 키웠다.

게다가 최 씨 소유로 추정되는 태블릿PC에 대한 검찰의 감정 결과서 제출을 명령해달라는 대리인단 요구에 헌재가 “감정결과서가 존재하는지도 알지 못한다. 현 단계에서는 채택하지 않는다”고 밝힌데 대해 박 대통령 측은 불편해하고 있다.

박 대통령 측은 “태블릿PC에 관한 대리인단과 변호인의 주장이 헌재에서도, 법원에서도 모두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는 것은 편파적”이라면서 “좀 더 강력한 법적 대응을 준비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한편, 관저에서 칩거 중인 박 대통령은 헌재 변론을 면밀히 점검하는 등 법률대응에 몰두하면서 틈틈이 ‘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책을 읽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은 지난 1일 청와대 참모들과의 신년 떡국 조찬에서도 이 책의 내용을 언급하면서 4차 산업혁명 대비를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박 대통령은 국가경영의 차원에서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많은 관심을 가져왔다. IT 선진국인 우리나라가 이를 문화에 접목하는 등 산업의 융복합이라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고 보는 것”이라며 “우리 산업이 이런 변화에 긴밀하게 대비해야 하기 때문에 이 책을 읽고 있다고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