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 가지 질문 17번 던져 조윤선 답변 이끌어낸 이용주 의원

한 가지 질문 17번 던져 조윤선 답변 이끌어낸 이용주 의원

입력 2017-01-10 11:21
업데이트 2017-01-10 11: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9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7차 청문회에서 ‘문화계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추궁하는 국민의당 이용주 의원과 답변하는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2017. 1. 9.  연합뉴스
9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7차 청문회에서 ‘문화계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추궁하는 국민의당 이용주 의원과 답변하는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2017. 1. 9.
연합뉴스
국민의당 이용주 의원이 “문화계 블랙리스트가 있느냐, 없느냐”라는 질문을 17번 반복, 결국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으로부터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인정하는 답변을 받아냈다.

9일 열린 ‘최순실 게이트’ 진상 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한 조윤선 장관에게 이용주 의원은 한 가지 질문을 집중적으로 추궁했다. “지금도 블랙리스트가 없다고 생각합니까?”

조윤선 장관은 처음엔 “(문체부) 직원들이 특검에 가서 조사를 받은 다음에…(존재 여부를 알 수 있을 것 같다)”, “그렇게(블랙리스트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 전모가 곧 밝혀질 것이라고 믿고 있다”는 등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부인했다.

그러나 이용주 의원은 “블랙리스트가 있는 것 맞죠? 조윤선 이름의 명예를 걸고 대답하세요”라며 끈질기게 같은 질문을 던졌다.

10번째 질문에도 조윤선 장관이 “특검에서 밝혀질 것”이라며 답변을 회피하자 이용주 의원은 “하나만 물어볼 것”이라며 “블랙리스트가 존재하는 것이 맞아요, 안 맞아요?”라고 다시 물었다.

조윤선 장관은 “정치적 이념이나 성향에 따라서 예술가들이 지원에서 배제됐던 사례가 있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용주 의원은 “사례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라면서 “문서로 된 블랙리스트가 존재하는 것이 맞나 안 맞나?”라고 확실한 답변을 요구했다.

조윤선 장관이 한발 더 물러서 “조사 과정에서 그런 리스트가 있었다는 진술은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답변했지만 이용주 의원은 블랙리스트의 존재 여부를 다시 추궁했다. 조윤선 장관은 지친다는 듯이 한숨을 내쉬었고, 다른 의원들은 ‘어서 답하라’며 이용주 의원을 거들었다.

17번째 같은 질문을 던지자 결국 조윤선 장관은 “예술인들의 지원을 배제하는 명단은 있었던 것으로 판단이 되고 있다”라며 사실상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인정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