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대위 겨우 꾸렸지만… 印·徐는 법적 공방

비대위 겨우 꾸렸지만… 印·徐는 법적 공방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17-01-09 22:36
업데이트 2017-01-09 23: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우택·이현재·김문수·박완수 상임전국위 열고 비대위원 임명

“6명 임기 만료” 재적수 51→ 45명
이철우 해외서 귀국… 정족수 채워
徐 “사사오입급 폭거”… 印 고소


새누리당이 9일 천신만고 끝에 당 지도부 격인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에 성공했다. 그러나 친박(친박근혜)계 핵심 서청원 의원이 비대위원 임명 절차에 심대한 하자가 있다고 지적하고 나서면서 인명진 비대위원장과 서 의원 간 세력 대결은 법적 공방으로 비화할 가능성이 커졌다.

이미지 확대
우여곡절 끝 성사된 새누리 상임전국위 9일 정족수 미달로 5시간가량 지연됐던 새누리당 상임전국위원회가 우여곡절 끝에 비대위원 임명 안건을 통과시킨 뒤 정우택(왼쪽부터)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안상수 상임전국위 임시의장, 박맹우 사무총장이 손을 맞잡고 있다. 이날 상임전국위에서는 정우택, 이현재, 박완수 의원과 김문수 전 경기지사가 비대위원으로 선임됐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우여곡절 끝 성사된 새누리 상임전국위 9일 정족수 미달로 5시간가량 지연됐던 새누리당 상임전국위원회가 우여곡절 끝에 비대위원 임명 안건을 통과시킨 뒤 정우택(왼쪽부터)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안상수 상임전국위 임시의장, 박맹우 사무총장이 손을 맞잡고 있다. 이날 상임전국위에서는 정우택, 이현재, 박완수 의원과 김문수 전 경기지사가 비대위원으로 선임됐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새누리당은 이날 상임전국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고 비대위원을 임명했다. 정우택 원내대표, 이현재 정책위의장, 김문수 전 경기지사, 박완수 의원 등 4명으로 당 지도부가 꾸려졌다.

●“정족수 사수하라” 5시간 동안 세 대결

이날 회의는 의사정족수 부족으로 5시간 동안 지연됐다. 그 시간 인 위원장과 서 의원 간 피 말리는 세력 대결이 펼쳐졌다. 지난 6일에는 재적위원 51명 중 과반인 26명에 2명이 부족해 회의가 무산됐었다. 이날 역시 참석자는 22명에 그쳤다. 그러자 인 위원장을 지지하는 원내지도부는 임기가 만료된 위원 등 6명을 위원에서 배제하면서 재적위원 수를 51명에서 45명으로 하향 조정했다. 이어 해외에서 귀국한 이철우 의원이 4시간 50분 만에 회의에 참석해 출석 위원이 23명이 되면서 정족수가 가까스로 채워졌다. 비대위원 임명안 등은 10여분 만에 속전속결로 처리됐다. 이 의원은 “인 위원장을 만장일치로 추대했으면 일을 할 수 있도록 해 줘야 하지 않겠느냐”며 캐스팅보트를 던지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서 의원과 인 위원장의 청산 방침에 저항하는 친박 의원들은 극렬하게 반발했다. 서 의원은 “인 위원장 친위 쿠데타이자 사사오입 부정선거에 버금가는 북한 공산당식 폭거가 벌어지고 있다”면서 “지난 6일에는 24명이 참석해 무산된 회의가 어떻게 마술 같은 조화로 23명으로 열릴 수가 있느냐”고 지적했다. 서 의원은 이날 서울남부지검에 인 위원장에 대한 고소장을 제출하고, 법원에 직무정지 가처분 신청을 했다. 서 의원은 고소장에서 “인 위원장은 의원들에게 탈당을 강요해 정당법 제54조를 위반했고, 국민이 선출한 헌법기관인 국회의원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했다”고 밝혔다.

●초선 34명 “친박 청산 지지” 표명

이런 가운데 새누리당 초선 의원 34명은 국회에서 긴급모임을 갖고 인 위원장의 ‘친박 청산’ 방침에 대한 지지 의사를 표명했다.

이들은 결의문에서 “대통령 탄핵 사태와 최근의 국정 실패에 책임을 통감하며 혁신만이 잃어버린 국민 신뢰를 되찾을 유일한 길임을 인식한다”면서 “인 위원장의 혁신 방향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어 “진정성 있는 혁신이 이뤄지지 않으면 적극적인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34명은 초선 의원 44명의 77.3%, 당 소속 의원 98명의 34.7%에 해당한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2017-01-10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