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해임건의안에 “뜬금없는 정치공세…이런 정치는 협치 안돼”

與, 해임건의안에 “뜬금없는 정치공세…이런 정치는 협치 안돼”

입력 2016-09-21 09:42
수정 2016-09-21 09:4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새누리당은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이 21일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제출키로 한 데 대해 “뜬금없는 정치공세”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정현 대표는 이날 오전 국무총리 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 협의회에서 참석자들과 환담하면서 “장관 해임이라는 게 장관직을 수행하면서 성과라든지 과오라든지 등을 보고 쓰는 카드”라고 지적한 뒤 “국회 의석수만큼 걸핏하면 날치기하고 장관 해임 건의를 하고 이런 것들이수와 힘의 과시”라며 “이런 정치는 협치가 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더민주에 국민의당과 정의당이 가세해 김 장관 해임건의안을 제출할 경우 여소야대의 구도에서 본회의를 통과할 가능성이 크고, 이는 임면권자인 박근혜 대통령에게 정치적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해임건의안이 제출되면 22일 본회의에 보고되고 23일 본회의에서 무기명 투표로 표결에 부쳐질 예정이다. 해임건의안 통과를 위해서는 재적의원의 과반인 150명 이상이 찬성해야 하며, 현재 야당 의석은 더민주 121명, 국민의당 38명, 정의당 6명 등 165명이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국회가 폭풍 전야”라며 야당이 해임건의안을 제출할 경우 정국이 다시 경색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정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김 장관은 자신의 부적절한 발언 등에 대해 공개 사과했다”며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박 대통령이 임명한 게 지난 4일인데, 2주일이 지나서 요건에도 맞지 않는 해임건의안을 제출하는 것은 뜬금없다”고 비판하고 “김 장관 해임건의안 제출은 ‘반대급부’를 얻어내려는 야당의 정치공세”라고 말했다.

김 장관 해임건의안을 고리로 야당이 줄기차게 요구하는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활동시한 연장 등을 받아내려는 의도가 깔렸다는 것이다.

유정인 서울시의원 “위례선 트램의 성공적 개통 위해 ‘궤도형 대중교통 전용지구’ 법제화 촉구”

서울특별시의회 유정인 의원(국민의힘·송파구 제5선거구)은 지난 28일 제332회 임시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위례선 트램의 성공적 개통과 안전한 정착을 위해 ‘궤도형 대중교통 전용지구’ 지정 및 법제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력히 촉구했다. 유 의원은 “위례신도시는 2013년 첫 입주가 시작된 이후 현재 약 13만 명이 거주하는 수도권 대표 신도시로 자리잡았지만, 지난 12년간 위례신사선·위례과천선·위례선 트램 등 주요 교통망이 줄줄이 지연되며 주민들이 매일 극심한 출퇴근 교통난을 겪어왔다”고 지적했다. 특히 “2026년 개통 예정인 위례선 트램은 단순한 교통수단이 아니라 스마트시티 개념을 구현할 수 있는 핵심 인프라로, 교통 복지 향상·상권 활성화·기후 대응 등 다층적 가치를 지닌 사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례선 트램을 뒷받침할 법적·행정적 근거가 마련되지 않아 주민 불편과 상권 침체, 보행 안전 위협, 신호체계 지연 등 현안이 방치되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현행 ‘대중교통 전용지구 설계 및 운영 지침’은 버스형 대중교통 전용지구만 규정하고 있을 뿐, 트램과 같은 궤도형 교통수단을 전제로 한 안전시설·보행환경·상권 활성화 대책은 빠져 있다
thumbnail - 유정인 서울시의원 “위례선 트램의 성공적 개통 위해 ‘궤도형 대중교통 전용지구’ 법제화 촉구”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