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종인號, 계파·지역안배 ‘화합’ 방점…친문 주류도 포함

김종인號, 계파·지역안배 ‘화합’ 방점…친문 주류도 포함

입력 2016-01-22 13:54
업데이트 2016-01-22 13: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대위 인선 완료…김종인, 선대위원장·비대위원장 겸임金 “당 화합이 인선 기준”…비주류 “계파청산 의지퇴색” 비판론도

더불어민주당은 22일 김종인 선대위원장이 비상대책위원장까지 겸임하는 ‘비대위-선대위’ 쌍두마차 체제를 구축하는 등 4·13 총선을 앞두고 당을 총선 준비 체제로 전환했다.

더민주는 이날 오전 당무위원회에서 선대위 구성 및 설치 안건을 의결해 ‘김종인 선대위’를 정식 기구로 발족시켰다.

또 오는 27일 중앙위원회를 열어 비대위에 지도부의 전권을 이양하는 당헌 개정안을 처리, 김 위원장이 선대위원장과 비대위원장을 모두 맡아 명실상부하게 실권을 쥐도록 할 예정이다.

문재인 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들은 이날 총사퇴하고 바통을 김 위원장에게 넘긴다.

이 경우 선대위는 선거 관련 사무를 담당하고 비대위는 당 전체 업무를 관장하는 사실상 최고위 역할을 대행하는 구조로 짜여진다. 선대위원 일부가 비대위원을 겸직할 예정이다.

현행 규정상 ‘최고위-선대위’ 구조가 ‘비대위-선대위’ 구조로 바뀌는 것이다.

김 위원장이 이날 발표한 16명의 선대위원 인선안은 당내 화합을 우선적으로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을 제외한 15명의 선대위원 중 10명이 전·현직 의원과 당직자로 구성되는 등 당내 인사를 다수 포함시켰다.

수도권, 영호남, 충청권 인사를 두루 발탁하는 등 지역별·성별 안배에도 신경을 쓴 흔적이 보인다.

박영선 전 원내대표, 김영춘 부산시당위원장, 정장선 전 의원 등 당 내홍 과정에서 중간지대를 자임하며 해결사 역할에 나선 ‘통합행동’ 구성원이 3명이나 포함된 것도 눈에 띈다.

표창원 전 경찰대 교수, 이철희 두문정치연구소장, 양향자 전 삼성전자 상무 등 외부인사 영입케이스로 입당한 5명도 선대위에 포함됐다. 새로운 인물을 내세워 당의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볼 수 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당의 결속을 도모하는 것”이라며 “지역도 그렇고, 당의 여러가지 갈등 구조에 섞였던 사람들을 봉합하고자 하는 측면에서 인선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비주류에서는 김 위원장이 화합과 탕평을 강조하다 보니 계파주의 청산 의지가 퇴색했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있다.

문 대표의 ‘신(新) 복심’이라고 불리는 최재성 총무본부장을 비롯해 진선미 의원, 손혜원 홍보본부장 등 문 대표와 가까운 인사들과, 우윤근 박범계 유은혜 의원 등 범주류 측 인사가 다수 포진했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이 필요할 경우 공천룰을 수정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비친 가운데 공천방식 논의 과정에 깊숙이 개입한 최 본부장이 선대위원에 들어간 것은 향후 공천룰을 둘러싼 논란을 예고한 것이라는 해석이 있다.

문 대표와 함께 당의 ‘투톱’인 이종걸 원내대표는 선대위에 포함되지 않았다.

한 비주류 당직자는 “친노 일색 아니냐. 계파주의 해체 의지가 있는지 모르겠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김 위원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나는) 누가 친노이고 아닌지 개념이 없는 사람”이라며 “어떻게 짜야 화합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가 커다란 기준이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염려 안해도 된다”고 반박했다. 또 “추가적으로 청년, 노동, 노년을 보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