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용표 “개성공단 철수나 폐쇄는 검토하고 있지 않아”… 안정적 운영에 중점

홍용표 “개성공단 철수나 폐쇄는 검토하고 있지 않아”… 안정적 운영에 중점

이슬기 기자
입력 2016-01-22 17:05
업데이트 2016-01-22 17: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북한이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이미지 확대
홍용표 통일부 장관. 강성남 선임기자 snk@seoul.co.kr
홍용표 통일부 장관.
강성남 선임기자 snk@seoul.co.kr
홍용표 통일부 장관은 22일 개성공단에 대해 철수나 폐쇄를 현재 검토하지 않고 있으며, 안정적 운영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홍 장관은 이날 서울 정부청사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개성공단 문제는 거듭 말씀드리지만, 이전에도 폐쇄, 철수 이런 얘기가 나왔을 때 그런 것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렸고, 오늘 업무보고에서는 신변안전을 유의하면서 안정적으로 관리하겠다고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고했다”고 밝혔다.

그는 “개성공단이 남북관계에서 차지하는 분명한 위치가 있다”며 “그런 것들이 이해가 됐기 때문에 그동안 유엔 (대북) 제재에도 불구하고 개성공단이 국제적인 공감대 속에 운영될 수 있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 장관은 “다만, 그것(개성공단)이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대통령께서도 신년 기자회견에서 말씀하셨지만, 북한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렸다는 것이 기본 입장”이라며 북한의 태도에 따라 개성공단에 대한 추가 조치가 취해질 가능성도 배제하지는 않았다.

정부는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국민 신변안전 보호를 위해 개성공단 내 남측 인원을 최소화하는 조치를 취했다.

홍 장관은 현 정부의 대북정책 기조인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를 유지한다는 입장도 밝혔다.

그는 “통일부는 (북한의) 4차 핵실험이라는 엄중한 정세 속에서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의 원칙을 견지하며, 도발에는 단호하게, 대화에는 원칙 있게, 그리고 (대북) 지원은 올바르게 해 나갈 것”이라며 “올 한 해 초심으로 돌아가 북한의 핵실험으로 조성된 엄중한 위기를 우리의 정책 방향과 수단을 정비해 남북관계를 다시 정립하는 기회로 삼고자 한다”고 밝혔다.

대북 인도적 지원 문제에 대해서는 “북한 주민에 대한 기본적인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구분해서 지속한다는 것이 일관된 박근혜 정부의 입장”이라며 “그런 점은 지속하고 있다. 그것은 이번에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