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이희호-권양숙 잇단 예방…“하나였을 때 이겼다”

文, 이희호-권양숙 잇단 예방…“하나였을 때 이겼다”

입력 2016-01-01 20:44
업데이트 2016-01-01 2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교동서 “단합·통합 도와달라”…‘거동불편’ 이희호 “네” 외마디 김해서 “더큰 단합·통합·혁신으로 승리”…권양숙 “힘내 헤쳐가자”

더불어민주당(이하 더민주) 문재인 대표가 새해 첫날인 1일 고(故) 김대중(DJ)·노무현 두 전직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하고 부인인 이희호·권양숙 여사를 잇따라 예방했다.

제1 야당 대표가 새해 첫날이면 소화했던 일정이긴 하지만, 당이 분당 위기에 처한 현 상황을 감안하면 호남과 친노라는 야권의 양대 정치적 기반을 토대로 분열이 아닌 통합으로 총선국면을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읽혀졌다.

문 대표는 단배식 후 동작동 국립현충원에서 DJ·YS(김영삼 전 대통령) 묘역을 잇따라 참배한 뒤 이 여사의 동교동 자택을 예방했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와 권노갑 상임고문 등 동교동계 인사들의 집단탈당이 예고된 터라 더욱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이 여사측에서 “이 여사가 지난 27일 넘어져 거동이 상당히 불편해 합동하례하는 걸로 하겠다”고 양해를 구하면서 평상시와 달리 비공개 대화는 오가지 않았다.

이 여사는 침대에서 일어나다 넘어지면서 갈비뼈 4개에 금이 가고 왼쪽 엄지손가락이 분절돼 손에 깁스했으며 현재 회복 중이라고 이 여사측은 전했다.

이 여사는 문 대표에게 “올 한 해 원하시는 게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덕담을 건넸다. 그러나 문 대표가 “우리가 총선에서 이겨야만 국민에게 희망을 드릴 수가 있는데 그러려면 우리 당이 단단하게 단합되고 더 크게 통합해야 하지 않겠느냐. 여사님께서 많이 도와달라”, “저희 당이 요즘 어려움이 많은데 많은 가르침을 주시라”고 부탁하자 중간중간 ‘네’라고만 짧게 답했다.

문 대표는 방문자 일동과 세배한 뒤 이 여사에게 다가가 무릎을 꿇고 손을 꼭 잡기도 했다.

이어 경남 김해의 봉하마을로 향했다. 문 대표는 ‘정치적 뿌리’인 이곳에서는 “대표님 끝까지 버티십시오, 힘내시라”, “문재인 화이팅, 대표님 사랑합니다” 등의 격려성 구호가 쏟아지는 등 환대를 받았다.

반면에 문 대표와 각을 세우며 최고위 참석을 보이콧하고 있는 이종걸 원내대표는 한 시민으로부터 “이종걸 정신차려라” 라는 야유를 받기도 했다. 한 노인은 “봐라. 안철수 그 XX한테 절대 지지 말아라”고 외치기도 했다.

문 대표는 이 원내대표, 정청래 전병헌 최고위원 등 의원 30명과 당 관계자, 지지자를 포함해 총 100여명과 함께 노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뒤 방명록에 “통합의 역사를 만들겠습니다”라고 썼다.

문 대표를 맞이한 권 여사는 “살면서 어려운 일이 어찌 없을 수 있겠는가. 힘을 내서 헤쳐 나가자”라며 “더민주에 좋은 일만 있기를 기도하겠다”고 덕담을 건넸다고 김성수 대변인이 전했다.

먼저 와 있던 노무현재단 이사장인 이해찬 의원도 “어려운 때일수록 원칙을 잘 지켜 지혜롭게 꿋꿋이 나가면 문제는 잘 풀린다. 문 대표를 중심으로 올 한 해 전진하자”고 말했다.

문 대표는 이 자리에는 “작년 한해는 노 전 대통령의 ‘사람사는 세상’이 거꾸로 까마득하게 멀어진 한 해였다. 우리 당도 제 역할을 하지 못했다”며 “되돌아보면 우리가 하나였을 때 이기고 역사는 진보했고, 우리가 갈라지면 역사는 후퇴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더 큰 단합, 더 큰 통합, 더 큰 혁신으로 국민과 함께 할 때 총선에서 승리하고 국민께 희망을 드리고 역사를 진보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노 전 대통령의 아들 건호씨가 사저에서 세배객을 맞았으며 안희정 충남지사, 노 전 대통령의 대부였던 송기인 신부 등도 방문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