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임태희 평택을 탈락…이혜훈 울산 공천신청 철회

與, 임태희 평택을 탈락…이혜훈 울산 공천신청 철회

입력 2014-07-01 00:00
업데이트 2014-07-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작을 전략공천…울산남을·수원을 여론조사 경선

새누리당은 7·30 서울 동작을 보궐선거에 나설 후보를 전략공천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시절 청와대 비서실장을 지낸 임태희 전 의원은 공천을 신청한 경기 평택을 후보군에서 배제됐다. 임 전 의원은 다른 지역 수도권 전략공천설이 흘러나온다.

새누리당 재보선 공천관리위원회는 30일 여의도 당사에서 제4차 회의를 열고 면접심사 결과를 토대로 일부 지역에 대한 공천심사를 마쳤다.

새누리당은 일단 서울 동작을 지역은 인재영입 지역으로 결정, 기존 공천 신청자 이외에 지역에 적합한 인물을 중앙당 차원에서 물색하기로 했다.

울산 남구을은 김두겸 전 울산남구청장, 박맹우 전 울산시장, 이혜훈 전 최고위원 등 3명간에 여론조사 경선을 진행하기로 했지만, 이 전 최고위원이 이에 반발해 공천을 철회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12년 시장을 한 분, 지역에서 재선구청장을 한 분과 여론조사 경선을 하라는 것은 이혜훈만은 안되겠다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면서 “이번 결정은 당이 나가야할 혁신의 방향도 아니고 동지에 대한 최소한 도리도 아니다”고 밝혔다.

경기 평택을 역시 국민참여경선으로 방식을 정했지만, 임태희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심사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당 관계자는 “임 전 실장이 도농복합지역이라는 지역 정서에 걸맞지 않는 인물이라는 평이 많았고, 야당 후보와 여론조사에서 절대적 우위를 차지하지 못했다”면서 “미래의 표 확장성이 부족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임 전 실장의 경우 야당 거물급 인물의 출마설이 거론되는 수원 등 다른 수도권 지역 전략공천설이 거론된다. 새누리당은 현재로선 임 전 실장의 다른 지역 전략공천도 결정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임 전 실장이 비주류인 친이(친이명박)계 실세였던 점이 걸림돌로 작용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정통 경제관료 출신인 임 전 실장은 지난 16대 총선에서 국회에 입성한 후 분당에서 내리 3선에 성공했고, 이 전 대통령 시절 노동부 장관과 청와대 비서실장을 지낸 실세 중에 실세로 꼽혔다.

경기 수원을은 박흥석 현 당협위원장과 정미경 전 의원간 여론조사 경선을 실시한다. 정 전 의원은 지난 19대 총선 당시 공천에 탈락한 후 반발해 무소속 출마했다 최근 재입당했다.

이정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은 전남 순천곡성 공천이 내정됐지만 발표는 다른 호남지역 후보와 함께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수도권 가운데 경기 수원병과 수원정은 계속심사 지역으로 결정이 미뤄졌고, 부산 해운대기장갑도 심사를 더 진행하기로 했다. 대전 대덕 역시 김근식·정용기 두 후보로 압축은 했지만 경선 방식은 추후 결정할 예정이다.

경기 김포와 충북 충주도 계속심사 지역으로 남겨뒀고, 충남 서산·태안과 전남 나주·화순, 담양·함평·영광·장성도 추가 공모를 진행한다.

김태흠 공천관리위 대변인은 “인재영입지역은 아직 상대의 패도 모르기 때문에 직접적인 후보의 이름을 언급하는 게 적절하지 않은 상황”이라며 “우리는 가급적 지역일꾼을 우선으로 뽑으려 한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새누리당 안팎에선 이번 전략공천 후보지로 우선 선정된 동작을의 경우 김문수 경기지사의 출마설이 무성했지만, 정작 본인이 부정적 입장을 밝힌 상황이다.

김 지사는 “임기가 끝나면 그동안 3선 의원과 재선 지사를 하는 동안 쉼 없이 일했기 때문에 스스로 돌아보고 쇄신하는 시간을 갖겠다”면서 재보선과 전당대회를 포함해 당분간 정치권과 거리를 두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측근들이 전했다.

당 안팎에서는 최근 페루에서 귀국한 오세훈 전 서울시장, 나경원 전 의원 등이 함께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