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당선인 폐쇄·권위주의 리더십”

“朴당선인 폐쇄·권위주의 리더십”

입력 2013-02-01 00:00
업데이트 2013-02-01 0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여준, 인수위 간담회서 쓴소리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에게는 ‘적장’인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이 31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를 찾아 “당선인에게 수직적, 폐쇄적, 권위주의적인 리더십이 남아 있다”며 쓴소리를 했다.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
인수위원회의 국민대통합위는 이날 서울 종로구 창성동 정부청사 별관에 마련된 사무실에서 윤 전 장관을 초청해 비공개 간담회를 가졌다.

윤 전 장관은 대선에서 박 당선인의 맞상대인 문재인 민주통합당 전 후보 캠프에서 국민대통합추진위원장을 맡았고, 이전에는 안철수 무소속 전 후보의 ‘정치 멘토’로 불리기도 했다.

윤 전 장관은 이 자리에서 “박 당선인에게는 수직적, 폐쇄적, 권위주의적 리더십이 남아 있다. 인사문제에 있어서도 그렇다”면서 “새로운 시대에는 민주시대에 맞는 국정 원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고 국민대통합위 간사인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이 전했다.

윤 전 장관은 또 박 당선인을 향해 “집권당의 역할을 존중해야 한다”면서 “집권당은 국민통합의 통로인데 역대 대통령은 집권당을 무력화시켰다”고 지적했다고 한다.

그러면서 윤 전 장관은 박 당선인의 장점도 언급했다. 그는 “박 당선인은 과거 어느 대통령보다도 야당에 대해서 포용적”이라며 박 당선인이 여야 정책에서 교집합은 함께 추진하자고 한 것이나 국가지도자 연석회의를 추진하자고 한 것을 높이 평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윤 전 장관은 “당선인 신분이긴 하지만 지금이라도 박 당선인이 여야 지도자 회의를 추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고 한다.

아울러 윤 전 장관은 과거 대통령들을 평가하며 “노무현 전 대통령은 분노와 배제의 정치를 했고, 국민통합의 정치는 하지 못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공공의 정치를 하지 않았고 강부자, 고소영 인사에서 보듯 사익을 중시했다”고 비판했다고 한다.

국민대통합위가 윤 전 장관의 고언을 경청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한 것은 박근혜 정부가 추구하는 ‘국민대통합’을 위해 야권인사의 목소리도 수렴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내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하 의원은 “윤 전 장관이 문 전 후보 캠프의 국민대통합추진위원장이었던 만큼 야권이 생각하는 통합의 의미를 수렴하기 위해 간담회를 갖게 됐다”고 말했다.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2013-02-01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