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성태 “이동흡 본인이 의혹 적극 해명해야”

김성태 “이동흡 본인이 의혹 적극 해명해야”

입력 2013-01-18 00:00
업데이트 2013-01-18 1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설 특별사면에 용산 참사 관련 수감자 포함시켜야”

새누리당 김성태 의원은 18일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에 대해 “지금 의혹제기가 되고 있는 것은 상당히 치졸한 문제들”이라며 “사람의 거취나 행적이 ‘이런 정도 밖에 안되나’ 상당한 우려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특위 위원인 김 의원은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에 출연, “이 후보자가 직접 일했던 법원이나 헌법재판소에서의 평가에 대해 귀를 기울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통상 인사청문 후보자를 배출한 기관에서는 후보자를 감싸주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번의 경우는 대단히 이례적”이라고 밝혔다.

이 후보자의 일본군 위안부 배상청구권 각하 의견과 친일파 재산환수 특별법 위헌 판결도 거론하며 “국민적 정서를 무시하고 헌법적 가치만 존중한다면..”이라며 “법이 국민 위에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 후보자 본인이 지금까지 제시한 야권의 의혹 제기에 대해 오늘이라도 ‘이것은 잘못이고, 억측이고 이것은 말이 안된다는 소리다’는 식으로 적극 해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민주당의 의혹 제기에 대해서는 앞서 2006년 이 후보자가 헌법재판관 인사청문회를 통과한 점을 언급하며, 일부는 정치공세라고 반박했다.

그는 “그때는 참여정부 때라 민주당이 더 많은 정보를 확보할 수 있는 위치에 있었는데도 이런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다”며 “수십가지 의혹을 제기하는 부분은 한편으로는 분명히 정치적 공세”라고 비판했다.

또 “이 후보자 논란을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과 연결시켜 보려는 꿍꿍이가 있다”며 “민주당의 의혹제기를 전부 수용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간사인 김 의원은 쌍용차 사태 국정조사 문제에 대해 “국조가 필요없다는 것이 새누리당의 정리된 입장은 분명 아니다”라며 “대선 이후 실효성 있는 국조를 실시하겠다는 것이 새누리당이 지난 대선기간에 발표했던 공식 입장”이라고 정리했다.

새누리당 일각서 제기되고 있는 ‘공약수정론’에 대해서는 “인수위가 대선공약집만 갖고 정부를 인수하고 출범시키는 강박관념은 조금 덜었으면 한다며 “우선 순위를 조정하는 부분은 인수위에서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4대강 사업에 대한 감사원 감사결과에 대해서는 “공사를 너무 서둘렀던 측면은 인정해야할 것 같다”고 평했다.

한편 김 의원은 잇달아 출연한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 인터뷰에서 “이명박 정부에서 빚어졌던 대표적인 사회적 갈등인 용산 참사 문제를 결자해지 측면에서 현 정부가 해결하는 책임있는 모습을 보였으면 좋겠다”며 “이번 설 특별사면에 용산 참사 관련자를 포함시켜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새 정부의 부담을 덜어준다는 측면에서 현 정부가 결단을 내리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면서도 “박 당선인이 국민대통합을 국정운영의 가장 중요한 가치 가운데 하나로 내걸고 있는만큼 보다 용산참사 사태와 관련해 전향적인 결정을 내릴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