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첫 특사 중국으로 파견…한중관계 발전의지 반영

첫 특사 중국으로 파견…한중관계 발전의지 반영

입력 2013-01-16 00:00
업데이트 2013-01-16 11: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아닌 중국에 첫 특사 이례적..한중관계 업그레이드 ‘시동’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16일 중국에 첫 특사를 파견키로 한 것은 한중관계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겠다는 당선인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과거에는 미국에 먼저 특사를 보내거나(노무현 당선인), 미ㆍ중ㆍ일ㆍ러 주변 4국에 동시에 특사를 파견했다(이명박 당선인)는 점에서 이번에 첫 특사 파견지로 중국을 선택한 것은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온다.

당선인 특사 파견에 신중한 입장을 보였던 박 당선인측이 특사 파견을 결정한 것에도 나름 의미가 있다는 분석이다.

박 당선인은 한중관계를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에 걸맞게 업그레이드를 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이 고위급 정부 특사를 보내 우리측에 특사 파견을 요청한 것을 거절하기 어려웠을 것으로 관측된다.

박 당선인은 2008년 초 이명박 당시 대통령 당선인 특사로 중국에 다녀오기도 했다.

한 외교 소식통은 “의전도 양국관계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라면서 “별다른 이유없이 중국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는 것은 양국관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나아가 미국과는 “최상의 한미관계”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 반면 중국과는 북한 문제 등에서 앞으로 더 협의할 부분이 많다는 점도 중국에 첫 특사를 보내기로 한 배경으로 분석된다.

가령 공약사항인 한ㆍ미ㆍ중 전략대화의 실현 여부는 중국의 입장이 최대 변수다.

동북아 정세 안정과 한반도 정세 관리 차원에서도 중국과의 협조 강화는 점점 필수적이 되고 있다.

박 당선인이 강조하는 경제문제와 관련해서도 중국은 최대교역국이라는 위상을 갖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 안팎에서는 이런 복합적인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중국을 첫 특사 파견지로 결정했을 것이란 분석이 많다.

일각에서는 기존의 외교 채널이 아닌 당선인 특사라는 형식상 실질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같이 나오고 있다.

박선규 당선인 대변인은 이번 특사 파견 결정에 대해 “중국 정부의 특사 파견에 대한 답방 특사 형식”이라면서 “(나라별 특사 파견) 순사에 특별한 의미는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