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조직개편] 15년만의 통상분리에 외교부 “당황”

[정부조직개편] 15년만의 통상분리에 외교부 “당황”

입력 2013-01-15 00:00
업데이트 2013-01-15 17: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장ㆍ차관도 몰랐을 것이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15일 조직개편안 발표장에서 “외교통상부의 통상 기능을 이관한다”는 말이 나오자 자리에서 TV를 지켜보던 외교부 공무원들은 귀를 의심했다.

2008년과 달리 이번에는 조직개편 발표가 나기 직전까지 통상교섭본부 분리설 등과 같은 말이 정부 안팎에서 단 한 차례도 거론된 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외교부 내에서는 “국내 경제정책과 달리 통상은 외교 문제라는 것이 이제는 확실히 자리 잡은 것 같다”(한 당국자)는 평가가 나오기도 했다.

1998년 외교부가 경제부처의 통상 기능을 흡수해 외교통상부로 거듭난 지 올해로 15년이 됐다는 점에서 이제는 조직이 안정적으로 자리잡았다고 자평한 것이다.

이런 상태에서 통상교섭본부를 다시 경제 파트로 이관하는 발표가 전격적으로 나오자 외교부 직원들은 당혹감을 표출했다.

한 직원은 “이런 개편안에 대해서는 장ㆍ차관도 몰랐을 것”이라면서 “사전에 전혀 이런 얘기가 흘러나온 적이 없다”고 말했다.

특히 외교부는 인사시 1ㆍ2차관 산하의 정무ㆍ다자파트와 통상파트 직원을 별도 구분하지 않고 인사를 했기 때문에 앞으로의 일을 걱정하는 직원들도 적지 않게 관측됐다.

1ㆍ2차관 산하 기구에서 일하다가 통상교섭본부로 잠시 이동한 직원의 혼란도 예상된다.

다른 직원은 “기존 인사에 따라 2월부터 직원간 이동이 시작되는데 조직 개편으로 이런 문제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모르겠다”고 답답해했다.

외교부 본부뿐 아니라 정무ㆍ경제분야 등으로 구성된 재외공관의 경우에도 인사 운영 문제가 시급한 해결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외교부는 기획조정실을 중심으로 통상교섭본부 분리에 따른 조직 정비 방안을 마련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통상교섭본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전출 및 잔류 희망 여부를 청취할 것 전망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