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지역 홍보업체 대표 A씨의 증언
A씨는 “업계에서는 통진당 후보들이 허위 계약을 가장 많이 요구한다고 알려졌다.”면서도 “하지만 실제로는 새누리당, 민주통합당, 무소속 가릴 것 없이 대부분의 후보들이 (허위 계약을) 요구하더라.”라고 말했다. 후보 측이 ‘갑’(甲)의 입장에서 일방적으로 비용을 깎고, 선관위에 허위 신고하는 경우도 없지 않다. A씨는 “처음에는 멀쩡히 계약했다가도 나중에 정산할 때 참모들이 ‘스피커가 이상하다’는 식의 트집을 잡으면서 비용을 깎는다.”면서 “을(乙)의 입장에선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10~20%씩 돈을 적게 받지만, 후보 측은 선관위에 최초 계약된 금액을 신고해 지원금을 더 타낸다.”고 설명했다.
A씨는 후보들이나 후보 측과 결탁한 홍보기획사들의 도덕 불감증이 심각하다고 꼬집었다. A씨는 “홍보차량이나 현수막 등은 업체마다 비용이 고정돼 있는데, 선관위에는 ‘비싼 제품이나 브랜드를 사용했다’는 식으로 허위 신고한다.”면서 홍보비용을 예측하기 어려운 현 제도를 악용한다고 귀띔했다.
후보 측에서 ‘선거비용 부풀리기’를 모를 리 없다는 점도 강조했다. A씨는 “선거 캠프를 차리면 홍보업체 수십 곳이 견적서를 들고 찾아가 경쟁이 치열하다.”면서 “비용 부풀리기를 하지 않고서야 후보 측에서 이유 없이 비싼 것을 할 이유가 없지 않으냐.”고 반문했다.
이민영기자 min@seoul.co.kr
2012-06-26 5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