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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보측 여야 할 것 없이 뻥튀기 계약서 요구”

“후보측 여야 할 것 없이 뻥튀기 계약서 요구”

입력 2012-06-26 00:00
업데이트 2012-06-26 0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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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경남지역 홍보업체 대표 A씨의 증언

선거홍보 대행업체 대표 A씨는 25일 “후보 측에서 ‘홍보비를 부풀려 계약하자’고 요구하는 일이 허다하다.”면서 “특히 신생 업체나 종합기획사들의 경우 후보들과 공모해 선관위에 ‘장난’(허위 신고)을 많이 친다.”고 업계 분위기를 전했다. A씨는 현수막, 인쇄물, 차량 등을 이용해 선거홍보 전반을 대행하는 업체를 부산·경남 지역에서 10여년간 운영해 왔다.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이 대표로 있던 CN커뮤니케이션즈(CNC)의 홍보 비용 부풀리기 정황이 검찰 수사 선상에 포착되자 “터질 것이 터졌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한다.

A씨는 “업계에서는 통진당 후보들이 허위 계약을 가장 많이 요구한다고 알려졌다.”면서도 “하지만 실제로는 새누리당, 민주통합당, 무소속 가릴 것 없이 대부분의 후보들이 (허위 계약을) 요구하더라.”라고 말했다. 후보 측이 ‘갑’(甲)의 입장에서 일방적으로 비용을 깎고, 선관위에 허위 신고하는 경우도 없지 않다. A씨는 “처음에는 멀쩡히 계약했다가도 나중에 정산할 때 참모들이 ‘스피커가 이상하다’는 식의 트집을 잡으면서 비용을 깎는다.”면서 “을(乙)의 입장에선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10~20%씩 돈을 적게 받지만, 후보 측은 선관위에 최초 계약된 금액을 신고해 지원금을 더 타낸다.”고 설명했다.

A씨는 후보들이나 후보 측과 결탁한 홍보기획사들의 도덕 불감증이 심각하다고 꼬집었다. A씨는 “홍보차량이나 현수막 등은 업체마다 비용이 고정돼 있는데, 선관위에는 ‘비싼 제품이나 브랜드를 사용했다’는 식으로 허위 신고한다.”면서 홍보비용을 예측하기 어려운 현 제도를 악용한다고 귀띔했다.

후보 측에서 ‘선거비용 부풀리기’를 모를 리 없다는 점도 강조했다. A씨는 “선거 캠프를 차리면 홍보업체 수십 곳이 견적서를 들고 찾아가 경쟁이 치열하다.”면서 “비용 부풀리기를 하지 않고서야 후보 측에서 이유 없이 비싼 것을 할 이유가 없지 않으냐.”고 반문했다.

이민영기자 min@seoul.co.kr

2012-06-26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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