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北 인권’ 압박 강화..외교채널 총가동

정부, ‘北 인권’ 압박 강화..외교채널 총가동

입력 2012-06-01 00:00
업데이트 2012-06-01 14: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숙자 송환에 나서..”더이상 외면할 수 없는 상황”

정부는 1일 북한에 강제 구금된 신숙자씨 가족의 송환 문제를 포함해 북한인권 문제에 대한 외교적 압박을 강화키로 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신씨 사건을 비롯해 정치범 수용소, 국군포로ㆍ납북자 문제 등 북한인권 문제를 더 이상 외면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이를 위해 정부는 가능한 외교적 채널을 총동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로선 북한과의 직접 대화는 어렵지만 유엔 총회ㆍ인권이사회, EU(유럽연합)ㆍ스웨덴 등 북한과 대화가 가능한 나라들, 북한 인권에 관심이 많은 국내외 NGO(비정부기구) 등 여러 채널과 접촉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의 이 같은 방침은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30일 칼 구스타프 16세 스웨덴 국왕과의 정상회담에서 신씨 문제를 거론하며 “세계가 관심을 가지면 돌아올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바람”이라고 밝힌 것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유엔에서도 돌려보내라고 석방 결의를 했고, 며칠 전 EU(유럽연합) 의회에서도 북한인권 문제에 대해 얘기를 했는데 북한 문제에서 핵 포기만큼이나 인권과 자유도 중요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우선 북한과 외교관계를 수립하고 있는 국가들을 상대로 북한과의 양자 대화 등을 통해 신씨 가족의 석방과 함께 정치범 수용소, 국군포로ㆍ납북자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도록 요청키로 했다.

이와 함께 유엔 인권이사회와 국제인권단체 회의에 대표단을 파견해 북한의 총체적 인권상황과 우리 정부의 입장을 적극 설명할 예정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정부가 북한인권 문제에 대해 전면에 나서기는 어렵지만 정부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돼있다”면서 “외교적 채널을 통해 북한인권 문제에 대한 대북 압박을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