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지원 “대선후보 경선 8월 중순이후 가능”

박지원 “대선후보 경선 8월 중순이후 가능”

입력 2012-06-01 00:00
업데이트 2012-06-01 10: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통합당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1일 “당내 대선후보 경선은 8월 중순 이후가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민주통합당 박지원 비대위원장이 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새누리당에 완전 국민경선제 도입을 제안하고 민간인 사찰에 대한 박근혜 전 대표의 명확한 입장을 요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통합당 박지원 비대위원장이 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새누리당에 완전 국민경선제 도입을 제안하고 민간인 사찰에 대한 박근혜 전 대표의 명확한 입장을 요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그는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서종빈입니다’에 출연해 “6ㆍ9 전대가 끝나면 새 지도부에서 협의해서 결정하겠지만 물리적으로 볼 때 8월 이후가 되지 않겠느냐”며 이같이 밝혔다.

당대표 경선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김한길 후보도 이날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7, 8월에는 휴가철인데다 런던올림픽까지 있는 만큼 국민적 관심을 고조시키기 위해서는 8월 중순 이후가 될 것 같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민주당이 이념적 스펙트럼을 좁혀놓고 안철수 서울대교수에게 함께 하고 할 수 있느냐’는 김효석 전 의원의 지적에 대해서는 “집권을 위해서는 스펙트럼이 넓어야 된다고 생각한다”면서 “김 전 의원이 안 교수와 얼마나 가까운지는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통합진보당 이석기 김재연 의원에 대한 제명 문제에 대해서는 “통합진보당에서 비례 경선 부정이 있다고 한 만큼 적법한 절차가 아니므로 자격심사로 자격을 박탈할 수 있다”며 “그러나 ‘자진사퇴하지 않으면 제명에 동참할 수 없다’고 말한 적은 없다”고 강조했다.

국회의원 연금제도 개선 문제에 대해 그는 “임기를 단 하루 해도 연금 대상자가 되는 것은 불합리하고, 최소한 임기를 1년이나 6개월 이상으로 고쳐야 하고, 생활이 좋은 분이 구태여 연금을 탈 필요가 있겠는가”라며 “헌정회가 국회와 협의하면 합리적 안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의원 불체포 특권 폐지에 대해서는 “독재정권이 야당을 탄압한 역사적 경험도 있고 지금도 여전히 정권의 의중에 따라서 사법권이 편파적으로 적용된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