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문수 “李대통령 ‘공공 리더십’ 부족… 문제발생”

김문수 “李대통령 ‘공공 리더십’ 부족… 문제발생”

입력 2012-05-01 00:00
업데이트 2012-05-01 15: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자간담회서 MB정권에 맹공..”친인척 정권초 권력사유화 농단”

대권 도전을 선언한 김문수 경기지사가 1일 이명박 대통령이 ‘공공의 리더십’을 보여주는데 실패했다고 비판하며 MB정부와의 적극적인 차별화에 나섰다.

김 지사는 여의도의 한 음식점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최근 대통령 측근 비리사태와 관련, “대통령의 친인척과 측근에 대해 비리수사처가 별도로 마련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친인척에 대한 비리수사처를 검찰, 대통령과 독립적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다”며 “임명직 검찰권은 대통령의 친인척과 측근 비리에 대해 공정하고 엄정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명박 대통령 초기에 이상득 전 국회부의장, 즉 친인척이 권력 핵심부에 많이 포진함으로써 권력이 사유화하고 농단되는 과정을 겪으며 비리와 부패가 심해졌다”고 지적했다.

또 “소수의 측근들에 의해 각종 인사권이 남용됐고, 각종 주요 의사결정이 소수 측근들에 의해 독점됨으로써 인사와 권력, 권한 행사가 마치 사유물처럼 돼버린 것이 가장 중요한 비리의 원인”이라고 비판했다.

김 지사는 “각 부처 장관과 산하기관에서도 이 대통령 재임기간에 매우 편중되고 폐쇄적인 인사가 있었다”며 “이명박 대통령이 ‘퍼블릭 리더십’(public leadership)에 익숙하지 않은 점이 있었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오히려 CEO리더십 식이 돼 사기업체의 인사로서는 매우 관행적이었을지 몰라도 공공의 대통령이라는 우리나라 최고의 공적 지도자로서 권력의 행사와 권력 구조가 투명ㆍ공정하고, 공공의 리더십을 보여줘야 했는데 이 점이 부족해 많은 문제가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지사는 “국회의원이 대통령이 임명하는 임명직, 장관에 들어가는 것은 이번 기회에 완전히 차단해야 한다”며 “장관들의 권한과 책임총리제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통령은 가급적 장관과 함께 일할 수 있도록 정부 청사에 자주 출근해 장관들과 국무회의를 할 수 있는게 좋다”며 “청와대는 너무 많은 문이 있어 구중궁궐과 같은 매우 폐쇄되고 격리된 별세상”이라고 지적했다.

또 “거기 들어가면 지붕도 높고, 대문도 화려하고, 경호도 너무 엄격해 통상적인 사람이 몇시간만 있으면 인간이 박제화된다. 인간성과 정상적인 정신이 혼미해지는 것을 저는 개인적으로 많이 경험했다”며 “대통령은 장관들과 청사에 나와 질문을 하는 시간이 많아야하고, 국회에도 많이 출석하는게 좋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